즐겨찾기+  날짜 : 2019-12-10 오후 05:24:41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속보
뉴스 > 오피니언

신살(神殺)과 삶의 지혜(살(殺)속에 살아가는 길이 있다(3)


경북정치신문 기자 / press@mgbpolitics.com입력 : 2019년 11월 17일

[문화칼럼=전순조 여산동양철학 연구소장] 병정화(丙丁火), 무기토(戊己土)에게
봄은 상(相)에 해당하고
여름은 왕(旺)에 해당하고
가을은 휴(休)에 해당하고
겨울은 수(水)에 해당한다.
병정(丙丁) 화기(火氣)와 무기(戊己) 토기(土氣)는
사오미(巳午未)월 여름에 왕(旺)한데, 여름은 앞 계절인 봄이 그 바탕이 되므로, 병정(丙丁) 화기(火氣)와 무기(戊己) 토기(土氣)에게 봄은 상(相)에 해당하고, 여름의 바탕으로 인해 가을이 오니 여름이 그 기운을 다 쓰고 난 다음이라 휴식(休息)하는 것과 같아 병정(丙丁) 화기(火氣)와 무기(戊己) 토기(土氣)에게 가을은 휴(休)에 해당하고, 여름과 서로 대적하는 위치에 있는 겨울은 병정(丙丁) 화기(火氣)와 무기(戊己) 토기(土氣)에게는 수(囚)가 된다.
경신금(庚辛金)에게
여름은 상(相)에 해당하고
가을은 왕(旺)에 해당하고
겨울은 휴(休)에 해당하고
봄은 수(水)에 해당한다.

경신(庚辛) 금기(金氣)는
신유술(申酉戌)월 가을에 왕(旺)한데, 가을은 앞 계절인 여름이 그 바탕이 되므로 경신(庚辛) 금기(金氣)에게 여름은 상(相)에 해당하고, 가을의 바탕으로 인해 겨울이 오니 가을이 그 기운을 다 쓰고 난 다음이라 휴식(休息)하는 것과 같아 경신(庚辛) 금기(金氣)에게 겨울은 휴(休)에 해당하고, 가을과 서로 대적하는 위치에 있는 봄은 경신(庚辛) 금기(金氣)에게 수(囚)가 된다.

임계수(壬癸水)에게
가을은 상(相)에 해당하고
겨울은 왕(旺)에 해당하고
봄은 휴(休)에 해당하고
여름은 수(水)에 해당한다.

임계(壬癸) 수기(水氣)는
해자축(亥子丑)월 겨울에 왕(旺)한데, 겨울은 앞 계절인 가을이 그 바탕이 되므로 임계(壬癸) 수기(水氣)에게 가을은 상(相)에 해당하고, 겨울의 바탕으로 인해 봄이 오니 겨울이 그 기운을 다 쓰고 난 다음이라 휴식(休息)하는 것과 같아 임계(壬癸) 수기(水氣)에게 봄은 휴(休)에 해당하고, 겨울과 서로 대적하는 위치에 있는 여름은 임계(壬癸) 수기(水氣)에게 수(囚)가 된다.
[용어설명] ※ 화토동근(火土同根)
우주는 무극(無極)에서 태극(太極)으로, 태극(太極)에서 무극(無極)으로 무한(無限)이 순환(循環)한다. 이를 우주운동(宇宙運動)이라 한다.
우주에는 크게는 두 개의 기(氣)가 있는데, 음양(陰陽)이 그것이다. 음기(陰氣)는 수축응결(收縮凝結)하는 성질이요, 양기(陽氣)는 분출팽창(噴出膨脹)하는 성질이다. 음기(陰氣)의 수축응결(收縮凝結)작용으로 더 이상 응결될 수 없는 상태를 태극(太極)이라 하고, 양기(陽氣)의 분출팽창(噴出膨脹) 작용으로 더 이상 팽창할 수 없는 상태를 무극(無極)이라 한다. 따라서 우주운동(宇宙運動)은 음양운동(陰陽運動)이다.
오행(五行)으로 살펴보면, 음기(陰氣)에는 금기(金氣)와 수기(水氣)가 있고, 양기(陽氣)에는 목기(木氣)와 화기(火氣)가 있다. 음기(陰氣)를 대표하는 것이 수기(水氣)이고, 양기(陽氣)를 대표하는 것이 화기(火氣)이다. 따라서 우주운동(宇宙運動)은 음양운동(陰陽運動)이요, 수화운동(水火運動)이다.
금기(金氣)의 수축(收縮)작용에 이은 수기(水氣)의 응결(凝結)작용으로 더 이상 응축(凝縮)될 수 없는 상태를 태극(太極)이라 하고, 목기(木氣)의 분출(噴出)작용을 지나 화기(火氣)의 팽창(膨脹)작용으로 이어지는데, 화기(火氣)의 팽창(膨脹)작용으로 인해 더 이상 팽창(膨脹)할 수 없는 상태를 무극(無極)이라 하는데, 이 상태가 토기(土氣)이다.
화기(火氣)의 팽창작용의 끝과 무극(無極)의 상태는 호리간발(毫釐間髮)의 차이이다. 달리 말하자면 화기(火氣)의 궁극적인 목적이 무극(無極)이요 그것이 토기(土氣)라는 말이다. 따라서 화기(火氣)와 토기(土氣)는 그 뿌리를 목기(木氣)에 두고 있다 할 것으로 이를 화토동근(火土同根)이라 한다.

4. 12운성(運星)

⑴ 의의(意義)
십이운성(十二運星)은 천간(天干)이 1년 12달을 순환하면서, 어떻게 기(氣)가 성(盛)하고 쇠(衰)하는지, 어떤 변화가 나타나는지를 설명하는 개념이다.
천간(天干)의 시간이 공간인 지지(地支)에서 어떠한 상태인가를, 한평생 살아가는 인간의 삶의 과정에 비유하여 12개월 동안의 생로병사(生老病死) 순환을 나타낸 것이다.
왕상휴수(旺相休囚)가 발전하여 12단계로 확장된 것이 12운성(運星)이다. 왕상휴수(旺相休囚)는 천간(天干)과 월지(月支)의 계절적 관계를 보는 것이고, 십이운성(十二運星)은 천간(天干)과 지지(地支)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이다.
⑵ 천간(天干)의 생로병사(生老病死)
12운성(運星)은 12달을 통하여 천간(天干)이 탄생(誕生)하고 소멸(消滅)하는 과정을 나타낸 것으로, 일생(一生)을 열 두 단계로 나눈 것이다.
12운성(運星)은 절(絶), 태(胎), 양(養), 장생(長生), 목욕(沐浴), 관대(冠帶), 임관(臨官), 제왕(帝旺), 쇠(衰), 병(病), 사(死), 묘(墓)로 구성 되어 있다.
장생(長生)을 생(生)으로, 목욕(沐浴)을 욕(浴)으로, 관대(冠帶)를 대(帶)로, 임관(臨官)을 관官)으로, 제왕(帝旺)을 왕(旺)으로 줄여 말하기도 한다.
<다음호 계속>

<주요약력>
⦁중앙대학교 법과대학 법학과 졸업 ⦁여산 동양철학연구소장 ⦁저서 사람을 읽는 음양오행 , 아름다운 삶을 위한 풍수지리


경북정치신문 기자 / press@mgbpolitics.com입력 : 2019년 11월 17일
- Copyrights ⓒ경북정치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름 비밀번호
개인정보 유출, 권리침해, 욕설 및 특정지역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내용을 게시할 경우 이용약관 및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포토뉴스
상호: 경북정치신문 / 주소: 경상북도 구미시 신시로 10길 91(송정동)
발행인: 김경홍 / 대표이사 겸 편집인: 이관순 / Tel: 054-452-8988 / Fax: 054-452-8987
mail: gbp1111@naver.com / 청탁방지담당관: 이관순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경홍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인터넷-경북,아 아00495 | 신문-경북,다01510 / 등록일: 2018년 11월 16일
Copyright ⓒ 경북정치신문 All Rights Reserved.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후원계좌 | 농협 : 301-3208-4434-11 : 예금주 경북정치신문   마케팅 : 이준혁 (010-2505-0430)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65,000
오늘 방문자 수 : 4,910
총 방문자 수 : 14,487,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