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북정치신문

경북교육청, 고교 교육력 제고... 일반고 육성 283억 ..
교육

경북교육청, 고교 교육력 제고... 일반고 육성 283억 지원

조유진 기자 입력 2023/01/20 11:52 수정 2023.01.20 11:52
- 지역 고교 교육 여건 개선 및 지역 인재 양성 프로젝트 추진
- 구미지역 학교, 구미고, 구미여고, 석적고 지원 받아

경북교육청, 고교 교육력 제고! 일반고 육성 283억 지원 구미고 'P&S' 아이디어톤 활동
사진=경북교육청
경북교육청, 고교 교육력 제고! 일반고 육성 283억 지원! 구미여고 교육과정 박람회
사진=경북교육청

[경북정치신문=조유진 기자]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맞춤형 고교 교육을 실현하고, 교육 여건 개선 및 지역 인재 양성 기반 마련을 위한‘경북형 고교 교육력 제고 방안’을 시행한다.

경북형 고교 교육력 제고 방안은 수업·평가 방식의 혁신을 통한 일반고 교육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 교육 여건 개선과 학교 맞춤형 지원을 통해 지역 인재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주요 사업은 △일반고 성장 자율사업제 △공동교육과정 거점 학교 운영 △지역 거점 고교로서의 자율형 공립고 운영 △진로 맞춤형 교과특성화학교 운영 △학점제형 학교 공간 조성 사업 확대 △고교학점제 연구·준비 학교 운영 등이다.

이를 위해 일반고 성장 자율 사업제에 28억 원, 공동교육과정 거점학교 운영에 13억 원, 자율형 공립고 운영에 7억 원, 교과특성화학교 운영에 4억 원, 학점제형 학교 공간 사업 및 교과교실 운영에 184억 원, 고교학점제 연구·준비 학교 운영 등에 47억 원, 총 283억 원의 예산을 지원한다.

‘일반고 성장 자율 사업제’는 학교 여건에 맞는 영역별 자율 선택제로 특색있는 교육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일반고 역량 강화 사업이다. 교육과정 영역, 진로·진학 영역, 환경 개선 영역, 학교 자율 사업 영역 등 4개 영역으로 구분해 학교별 특색있는 교육 활동 운영을 지원한다.

학생 맞춤형 교육과 학교 간 수업 개방을 위한 공동교육과정 거점 학교 운영 및 정규시간 내 공동교육과정 운영을 확대 추진해 인구 감소 지역과 소규모 농어촌 고교의 과목 선택권 확대 및 교육 여건을 개선한다.


경북교육청, 고교 교육력 제고! 일반고 육성 283억 지원! 석적고 진로탐색직업체험활동
사진=경북교육청

또한 지역 거점 고교로서의 자율형 공립고(10교) 운영 및 진로 맞춤형 교과특성화학교(16교) 운영을 통해 지역 맞춤 고등학교 모델을 개발 지원한다.

2025년 전면 도입되는 고교학점제에 대비해 모든 일반고를 고교학점제 연구·준비 학교로 지정해 학점제형 교육과정 안착을 도모하고, 학점제형 학교 환경 조성을 위한 교과교실제 운영에도 내실화를 기한다.

이상진 중등교육과장은 “고교 교육력 제고를 통해 지역 인재 육성 기반을 마련하고,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에 따른 맞춤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학생 성장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조유진 기자 jyjgbp1111@naver.com

저작권자 © 경북정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로그인후 이용가능합니다.
0 / 300
등록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름 *
비밀번호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복구할 수 없습니다을 통해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
  • 추천순
  • 최신순
  • 과거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