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북정치신문

구미 신성장 동력 구미지식산업 센터 입주기업 쇄도 ..
경제

구미 신성장 동력 구미지식산업 센터 입주기업 쇄도

이관순 기자 입력 2019/05/29 01:26 수정 2019.05.29 01:26

↑↑ 구미지식산업센터 조감도/ 구미시 제공
100% 입주 목표 당초보다 3년 앞당긴 2020년
최상의 시설, 최고의 인센티브 제공
혁신적 기업 상생 협력 지원 프로그램 제공
지하1층, 지상10층 지식산업센터 9월 준공식

최첨단 의료기기 기업을 위한 새로운 창업과 기회의 공간인 구미 지식산업센터가 구미의 신성장 동력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전자 의료기기 부품 소재 산업화 기반 구축의 산실인 지식산업센터는 국비 287억5천만원, 도비 5억5천만원 시비 55억원 등 396억원을 투입한 가운데 지상 10층,지하1층 규모로 공단운동장 부지 내에 터를 잡았다.

5월22일 건축물을 준공한 지식센터는 현재 내부 인테리어 공사를 진행 중에 있다.
6월말 조경공사 완료등의 부대시설을 완비해 9월 중 공단 50주년 기념일에 맞춰 준공식을 갖게되는 지식센터에 입주할 의료기기 기업 유치에 나선 구미시와 구미전자정보기술원 전자의료기술연구 본부는 입주목표를 연내 85%, 2020년 상반기 중 100%로 잡고 있다. 2019년 60%, 2023년 100%를 입주토록 한다는 당초 계획보다 시기를 3년 앞당길 만큼 관련 기업들의 관심이 뜨겁다.

◇ 최상의 시설, 최고의 인센티브
최상의 시설을 자랑한다. 1층에는 152대가 동시에 주차할 수 있는 주차장이 있고, 1층에는 근린생활시설, 상담실과 종합 사무실 로비, 2층에는 임대사무실과 상담실, 대강당, 3층부터 5층까지는 임대사무실과 클린룸, 6층부터 9층까지는 임대사무실, 10층에는 회의실과 식당, 옥상정원 시설이 들어서 있다.

입주 지원 혜택도 파격적이다.임대료 및 장비사용료는 2021년까지 10-100% 차등감면 되며, 외국계 기업 업주는 100% 감면된다. 또 관외기업 본사,공장입주의 경우 60%, 수도권기업에 대해서는 60%의 감면 혜택을 부여한다,또 구미 관내 기업 업주에게는 10% 감면 혜택을 제공한다. 또 공통적으로 GERI장비사용료(클린룸)는 20%를 감면한다.

◇전자 의료기기 부품 소재 산업화 기반 구축의 배경
고령화의 가속화와 웰빙이 확산됨에 따라 보다 좋은 품질의 의료 진단 및 치료에 대한 요구가 증가되고 있다. 또 의료기기 산업은 가격경쟁력이 있는 효율적인 제품 제공과 서비스 산업으로부터의 급속한 변화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의료기기 산업의 특수성에 기인한 시간적 제약과 재정적 부담에 대한 문제와 더불어 투자 수익에 대한 보상이 불확실해 대부분의 기업들이 잠재력 높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신규투자를 기피하는 것이 지금 의료기기 산업의 현실이다.

이러한 일반적인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창업자 또는 기업들이 새로운 제품을 개발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때의 투자 위험요소를 없애고,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대안적 해결책이 필요하다.

이에따라 구미전자정보 기술원은 글로벌 기업과 협력 체계를 구축해 저비용으로 신속하게 세계적 수준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혁신적인 제조 프로로그램을 개발, 운영을 통해 기업을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혁신적 기업 상생 협력 지원 프로그램 제공
구미전자정보기술원 전자의료기술연구본부는 구미지식산업센터를 통해 지역의 의료기기 및 헬스케어기기 산업을 이끄는 역할을 감당하고, 구축된 첨단 연구 시설 및 임대시설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구미전자정보기술원은 전자의료기기 시장 분야의 확대에 관심이 있는 국내외 제휴업체들을 찾고 있다. 무료로 1년 이내에 아이디어를 상업화할 수 있도록 지역기업들과의 계약을 지원하고, 기업간 협력프로그램(iJoCo,“나좋고“)을 통해 개발기간 단축과 비용절감 등의 개발기회를 극대화하는 한편 제품판매까지 지원한다.

특히 iJoCo는 의료기기 산업과 관련된 관심있는 기업 및 개별 투자자들이 위험 부담없이 글로벌 경쟁력이 있는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혁신적인 기업 상생 협력 지원 프로그램이다. 주요 내용은 스마트 제공환경 제공, 아이템 발굴, 특허출원, 펀드 연구개발 등 글로벌 시장으로의 상업화 지원 등이다.

특히 혁신적 개발 프로그램인 iJoCo는 각종 인센티브와 인센티브를 제공하는데 구체적으로는 개발 비용 30% 절감, 위험 부담없이 스마트 제조 인프라 활용, 제조 및 제휴업체의 국내시장 진입 지원, 국내시장에 진입할 경우 세금과 현금 지급 보조금 및 용지 임대, 구미전자정보기술원 및 구미시가 지원하는 투자자 관리 (투자 설명회)활동, 정부 연구개발 기관과의 협력,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수출 기회 제공, 지식산업 센터 신축 빌딩 내 사무실 임대 등이다.

▶연락처/ 구미전자정보기술원 전자의료기술원 연구본부/054-467-8005

저작권자 © 경북정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