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북정치신문

민주주의를 체험하는 국회어린이박물관 개관..
지방자치

민주주의를 체험하는 국회어린이박물관 개관

이관순 기자 입력 2022/05/04 10:04 수정 2022.05.04 10:05
- 어린이날 100주년 기념에 맞춰 개관, 5월 3일(화) 부터 누구나 자유롭게 무료로 이용 가능
- 참가 접수 등 안내사항은 국회방문자센터 홈페이지(https://memorial.assembly.go.kr)를 통해 확인가능

국회어린이 박물관, 어린이 국회 회의장
사진=국회 사무처 문화 소통기획관실

[경북정치신문=이관순기자] 어린이날 100주년에 맞춰 국회박물관 어린이박물관(이하 국회어린이박물관)이 지난 3일(화) 개관했다. 2022년 4월 11일에 개관한 국회박물관 상설전시에 이어, 문을 여는 국회어린이박물관은 연면적 669㎡의 어린이 맞춤형 전시·체험 공간이다.

국회박물관 1층에 위치하고 있는 국회어린이박물관은 다양한 전시와 함께 교육과 놀이 ․ 체험 시설을 갖추었다. 특히, 유아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10세 이하)이 놀이를 통해 함께 규칙을 만들고, 규칙을 지키는 과정 속에서 흥미롭게 국회와 민주주의를 배우고 체험할 수 있도록 전시와 시설을 구성하였다.

전시는 크게 3단계로 나누어져 있다. ▲ 먼저 전시의 시작인 ‘내멋대로 마을’에서는 터치형 인터렉티브 놀이시설을 통해 법과 규칙이 우리 사회에 필요한 이유를 알아보도록 하였다. ▲ 국회 본회의장과 유사하게 구현된 ‘엉뚱발랄 어린이 국회’ 회의장에서는 어린이들이 직접 국회의원이 되어 어린이박물관 놀이터의 규칙을 만들어보는 활동이 이루어지며, ▲ ‘국회 규칙놀이터’에서는 친구들과 함께 만든 규칙을 지키며 놀이에 참여하도록 함으로써 국회와 민주주의에 대해 자연스럽게 체험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국회 박물관 어린이 박물관, 국회규칙놀이터
사진 =국회 사무처 문화소통기획관실

이춘석 국회사무총장은 “지난 4월 개관한 상설전시에 이어, 어린이박물관이 개관함으로써 국회박물관이 비로소 완전한 체제를 갖추게 되었다”면서, “미래사회의 주역인 어린이들에게 국회와 의회민주주의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줄 수 있도록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운영에도 만전을 기하겠다”라고 밝혔다.

국회어린이박물관은 10세 이하의 어린이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하다(성인동반 필수). 체험 안전관리 및 전시공간 규모를 고려하여 시간대별 사전예약제로 평일 3회, 토요일 1회 운영될 예정(시간대별 50명, 1시간 20분 소요)이며, 법정공휴일은 휴관한다.* 참가 접수 등 자세한 안내사항은 국회방문자센터 홈페이지(https://memorial.assembly.go.kr)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 평일(10:00, 13:30, 15:00), 토요일(10:00)

이관순기자 gbp1111@naver.com

저작권자 © 경북정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로그인후 이용가능합니다.
0 / 300
등록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름 *
비밀번호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복구할 수 없습니다을 통해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
  • 추천순
  • 최신순
  • 과거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