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북정치신문

구미시, 낙동강 108억원 투입...낭만과 품격이 있는 ..
지방자치

구미시, 낙동강 108억원 투입...낭만과 품격이 있는 도시로 탈바꿈 한다

홍내석 기자 gbp1111@naver.com 입력 2022/11/24 12:11 수정 2022.11.24 12:13
- 낙동강, 관광 자산으로서 새로운 가치 부여
- 구미 낙동강, 대한민국 대표 관광지 박차

김장호 구미시장은 낙동강 체육공원을 활용하여 시민들의 힐링장소를 제공하고 관광객을 유치할수 있는 일석이조의 명품공간을 조성 하겠다고 밝혔다.
사진=구미시
낙동강 체육공원 전경, 108억 원을 투입하여 지역문화 관광 자원으로 활용될 낙동강 둔치.
사진=구미시

[경북정치신문=홍내석 기자] 구미시는 2023년도 낙동강 둔치에 여가 공간 등 시설 조성 관련 예산안을 108억원 편성하여 2022년 본예산(37억) 대비 191%나 증액하였다.

이는 지역문화, 관광 자산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고, 일상에 행복을 전하는 보편적 문화복지를 실현하여 낭만과 품격이 있는 도시 이미지를 확립하고 낙동강을 관광자원으로서 활용하기 위해 발벗고 나섰다.

구미시는 총 연장 39km에 달하는 낙동강이 도심을 관통하고 있어, 접근성이 좋은 둔치 양안을 활용하여 관광 자원화하기에 좋다. 구미지역 낙동강 둔치 일원 중에 가장 방문객이 많은 낙동강체육공원은 체육공원으로서 구미시민들의 좋은 여가 공간이다.

특히 여기에 더해 국내·외 관광객을 유입하기 위한 관광지로의 도약을 위해 본격적인 시설 조성 예산을 투입한다.

 

구미캠핑장 추가 조성사업에 30억원이 투입된다.
사진=구미시

낙동강체육공원(지산지구)에는,
▶ 구미캠핑장 추가 조성사업 30억원 편성(오토캠핑 50면 조성)
▶ 낙동강 강바람길 조성사업 10억원 편성(낙동강체육공원 수변 산책로 약 4km 조성)
▶ 축구장, 야구장, 게이트볼장 정비 12억원 편성
▶ 낙동강체육공원 및 둔치 일원 꽃길조성 6억원 편성
▶ 공중화장실 개선사업 10억원 편성(수거식 화장실을 수세식으로 개체)
총 68억원 예산안을 편성하였다.

우선 낙동강체육공원에 축구장 5개소를 국제규격으로 정비 및 조성하여 전국대회 및 국제대회를 유치하기 위한 교두보를 마련한다.

예약 경쟁률이 치열한 오토캠핑장은 50면을 추가 조성하고, 방문객들에게 주변의 볼거리를 확충하기 위한 수변 산책로, 꽃길 조성사업을 계획하고 있으며, 방문객들의 큰 애로사항이었던 노후되고 비위생적인 재래식 화장실을 수세식 화장실로 개체하여 더욱 쾌적한 이용 환경을 조성한다.

낙동강 수상 레포츠 체험센터가 위치한 동락지구에는
▶ 낙동강 테마공간 조성사업 25억원(산책로 꽃길 조성 및 보도교 설치)
▶ 공중화장실 개선사업 2억(수거식 화장실을 수세식으로 개체)
총 27억원의 예산안을 편성하였다.

카누, 카약, 패들보드, 윈드서핑, 딩기요트 등 다양한 수상레포츠를 체험할 수 있는 낙동강 수상 레포츠 체험센터 인근에 꽃길을 조성하여 볼거리, 즐길거리를 동시에 충족할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할 계획이다.


시민들이 많이 찾는 낙동강체육공원 코스모스 길
사진=구미시

선산, 옥성, 비산지역 낙동강 둔치 일원에는
▶ 낙동강 비산나룻길 조성사업 7억원(데크보행로 1km, 전망시설 설치)
▶ 옥성면 파크골프장 조성 사업 4억원(파크골프장 18홀 조성)
▶ 선산파크골프장 편의시설 설치사업 2억원, 총 13억원 예산안을 편성하였다.

비산동 지역 낙동강 둔치 지역에는 낙동강 물 위를 걸을 수 있도록 낙동강 비산나룻길 조성사업을 완료할 예정이며, 옥성면 농소리 낙동강 둔치 일원에는 건강과 오락을 동시에 얻을 수 있어 장년층, 노년층에 인기 있는 파크골프장을 18홀 조성 계획에 있다.

이 밖에도 낙동강체육공원에 여름철 물놀이장 운영으로 호응이 좋았던 사업을 내년에도 지속함은 물론 겨울철에도 가족단위로 여가를 즐길수 있도록 눈썰매장을 운영하는 계획도 추진 중에 있다.

도심 속에서 시민들이 찾고 즐길 수 있는 낙동강 수변공원을 조성하고 생활스포츠 시설을 대폭 확충하여 여유로운 삶과 즐길 것이 가득한 구미시를 건설하기 위해 중점을 두었던 김장호 구미시장의 핵심 사업이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워라밸을 꿈꾸는 구미시민에게 행복감을 줄 수 있는 힐링 공간을 제공함과 동시에 외부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여가 공간을 조성하여 공간을 재탄생시키겠다”며“낭만과 품격이 있는 도시 이미지를 확립하기 위하여 천연자원인 낙동강을 활성화할 수 있는 사업을 단계별로 추진하는데 힘을 쏟겠다”라고 말했다.

 

홍내석 기자 hnsgbp1111@naver.com

저작권자 © 경북정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로그인후 이용가능합니다.
0 / 300
등록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름 *
비밀번호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복구할 수 없습니다을 통해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
  • 추천순
  • 최신순
  • 과거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