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북정치신문

추은희 의원, 구미시 환승버스 요금 문제 있다... "같은..
지방자치

추은희 의원, 구미시 환승버스 요금 문제 있다... "같은 좌석버스 환승하는데 요금 발생"

이관순 기자 입력 2023/06/17 17:52 수정 2023.06.17 17:53
- 좌석버스에서 좌석버스 환승...요금 차액 발생하지 않았는데도 유료
- 구미시가 도입해 운영하고 있는 환승버스 요금 부과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제268회 정례회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활동 추은희 의원
사진=구미시의회
구미버스 환승시 일반버스에서 좌석버스, 좌석버스에서 좌석버스로 환승할 경우 비용이 발생하고 있다.
사진=경북정치신문

[경북정치신문=이관순 기자] 지난 12일 대중교통과를 행정사무 감사한 추은희 의원에 따르면 일반버스에서 일반버스, 좌석버스에서 일반버스 입석으로 환승할 경우에는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

하지만 일반버스에서 좌석버스, 좌석버스에서 좌석버스로 환승할 경우에는 비용이 발생하고 있다.

추 의원은 “좌석버스에서 좌석버스를 환승할 경우 차액이 발생하지 않았는데도 요금을 추가로 지불하도록 하는 환승 제도는 근거가 부족하고 설득력이 떨어진다.”며 “ 구미의 실정에 맞지도 않다.”고 지적했다.

구미시가 도입하고 있는 환승제도의 경우 최초 승차 시간을 기준으로 환승기준이 적용된다. 구미시 관내에 한해 최초 승차 후 1시간 이내 2회 무료 환승이 가능하지만, 일반버스에서 좌석버스로 환승할 경우 일반버스와의 차액을 지불하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좌석버스에서 좌석버스로 환승할 경우에는 차액이 발생하지 않는데도 비용을 발생시키고 있다.

한편 시는 2013년 11월 1일부터 김천시와 광역환승 협약을 맺어 김천시의 시내버스와 무료 환승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 2015년에는 칠곡군과 협약을 맺어 2015년 12월부터 구미·김천·칠곡을 아우르는 광역환승으로 확대 시행하고 있다.

 

이관순 기자 gbp1111@naver.com

 

저작권자 © 경북정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로그인후 이용가능합니다.
0 / 300
등록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름 *
비밀번호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복구할 수 없습니다을 통해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
  • 추천순
  • 최신순
  • 과거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