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북정치신문

구미 '박정희 마라톤대회' 봄비도 축하···"2025 아시..
뉴스

구미 '박정희 마라톤대회' 봄비도 축하···"2025 아시아육상경기선수권대회 주최 도시 위상 보여준 최상의 연습"

이관순 기자 입력 2025/03/02 11:36 수정 2025.03.02 23:12
-마라톤 동호인 18,000여 명 참석, 다가올 국제대회 만반의 준비 보여준 최상의 연습

다가올 2025년 아시아육상경기선수권대회 분위기를 조성하고 육상 활성화와 마라톤 발전을 위한 박정희 마라톤 대회가 2일 구미시민운동장에서 열렸다.
대회 인사를 하기 위해 참석한 내빈들 (좌측) 윤상훈 구미시체육회장, 박교상 구미시의장, 구자근 국회의원, 매일신문 이동관 사장, 김장호 구미시장
김철광 구미시육상연맹회장이 대회 개회를 선언하고 있다.

[경북정치신문=이관순 기자] 봄을 재촉하는 비가 기분 좋게 내리는 가운데, 구미시는 박정희 마라톤대회를 열고 "단순히 경쟁의 장이 아니라, 가족과 친구, 직장인 등 남녀노소 누구나 참가해 함께 즐길 수 있는 마라톤 축제였다". 또 선수와 마라톤 동호인 1만8천 명의 참가자에게 다양한 부대 행사와 경품을 준비해 모두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박정희 마라톤 경기대회는 많은 육상동호인과 관광객들이 지역을 방문해 침체 한 지역 상권과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대회는 하프 코스와 10Km, 5Km 코스로 운영한다, 마라톤 주요 코스는 구미 낙동강 강변도로를 중심으로 주요 시설과 관광지 1공단과 3공단 등 주요 산업이 어우러지는 코스를 만들어 마라톤을 뛰는 동안 지루하지 않게 경기를 즐기면서 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경기의 안전을 위해 총 261명의 안전관리 요원을 배치했다. 구미경찰서는 교통신호 통제와 통제 구간 진출입 관리와 자원봉사자 148명이 차량 진출입 통제와 주차 안전관리를 도우면 대회가 안전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했다.

대회 참가한 육상동호인과 관광객을 위해 주차장 3,912면을 준비해 경기장 주변 주차 공간을 대회 참가한 선수와 관광객들 편의를제공했다. 아울러 대회장을 연결하는 셔틀버스 9대를 경기장에 대중교통과 주차장을 이용하는 참가자들에게 이동 편의를 위해 운영했다.

안전관리와 지역특산물 판매 부스도 소상공인연합회 등 21개 지역 업체가 참가했으며, 안전관리를 위해 응급차 6대를 준비해 만일에 있을 사고에도 만반의 준비를 했다.

박정희 마라톤 대회 시상은 총 12개 부분으로 시상한다. 시상식은 코스별 1~3위만 경기 후 시상하고, 나머지 순위 입상자는 대회 운영사무국에서 별도 시상한다.


고향 구미에서 열리는 아시아육상경기대회 성공울 기원하고 박정희 마라톤대회 홍보를 위해 참가한 재경향우회 회원들
박정희 마란톤 대회에 참가한 전국 동호인들 

김 시장은 “올해 첫선을 보인 구미 박정희 마라톤대회를 대한민국 대표 마라톤 축제로 성장시키겠다”는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박정희 마라톤대회를 개최로 다가올 국제육상대회 준비와 경기 운영 등에도 국제 대회 개최에 전혀 무리없이 치룰 수있는 실력을 보여주는 계기를 마련했다, 물론 경기장 이나 컨벤션센터, 숙소 등 부족한 부분은 있지만, 지방 자치도시에서 개최한 만큼 아쉬울 수는 있다. 하지만 앞으로 에어돔 설치와 체육 인프라 구축으로 구미가 지향하는 국제스포츠 도시로 나가는 발판을 마련했다는평을 듣기도 했다.

한편, 김장호 시장은 인사에 참석해 주신 국민 여러분과 41만 구미 시민과 동호인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산업도시 그리고 낭만 스포츠 도시 구미에서 개최되는 이번 박정희 마라톤 대회 안전하고 건강히 뛰시고 완주하셔서 5월 27일부터 시작하는 아시아 육상 경기대회 많은 관람과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인사했다.

구자근 국회의원은 시민 여러분 함께 해주신 많은 마라톤 동호회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국회의원 구자근입니다. 준비되셨나요? 준비되신 분들 오른손을 들어주시기를 바랍니다. 준비되셨나요! 자 준비되신 분들 화이팅하겠습니다“며 참가한 육상 동호인들의 안전한 경기를 빌었다.

박교상 의장은 박정희 마라톤대회를 계기로 아시아 육상선수권대회 성공적 개최와 함께한 여러분들의 미래 행복을 위해서 다 함께 달립시다, 감사합니다”며 다가올 아시아육상경기 선수권대회 성공적 개최를 함께 빌었다.

윤상훈 구미시체육회장은 참석해 주신 마라톤 동호인 및 구미 시민 여러분들 오늘 건강과 체력 테스트와 박정희 마라톤 대회 맘껏 즐기시고 오는 5월 27일부터 5월 31일까지 구미에서 아시아 육상선수권대회가 열립니다. 많이 참석해주시기를 바랍니다. 구미에서도 많은 준비를 했습니다. 오는 5월 27일 아시아육상경기선수권대회 모두 참석해 주시고 많은 참석 바랍니다“며 참가자들 모두에게 아시아육상경기선수권대회 참가 인사와 감사를 전했다.

이관순 기자 gbp1111@naver.com
사진=경북정치신문

 

저작권자 © 경북정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로그인후 이용가능합니다.
0 / 300
등록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름 *
비밀번호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복구할 수 없습니다을 통해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
  • 추천순
  • 최신순
  • 과거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