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북정치신문

낙동강 녹조, 땜질식 처방 안 통한다 ..
뉴스

낙동강 녹조, 땜질식 처방 안 통한다

경북정치신문 기자 press@mgbpolitics.com 입력 2018/12/04 16:51 수정 2018.12.04 04:51
경북도,연구사업 추진

매년 여름철마나 되풀이되고 있는 낙동강 녹조로 1천3백만 영남 주민들의 식수원에 대한 불안감이 가중되면서 근본적인 대책마련이 절실한 가운데 경북도가 4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창의형 융합연구사업(지역현안문제 해결형)’공모로 선정된 낙동강 녹조제어 통합 플랫폼 개발 구축사업 추진을 위한 컨소시엄기관 상호 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도는 4차 산업혁명 핵심 과학기술을 적용해 녹조를 제어하고 관리하는 통합플랫폼 구축 사업을 기획하고,녹조분야 연구를 주도해 온 산학연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지난 9월 과기정통부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돼 국비 65억원을 확보하면서 사업추진에 불씨를 당겼다.

이날,한국건설기술연구원(KICT),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한국수자원공사(K-water), 구미전자정보기술원(GERI)과 협약을 체결한 도는 각 기관의 기술역량을 바탕으로 기존에 개발된 녹조 관련 기술의 개량 및 공백 기술개발, 실시간 녹조 모니터링 및 예보 기술 개발 등 낙동강 녹조제어 통합 플랫폼 개발 구축 사업 추진에 필요한 협력체계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또 업무협약식에 이어 가진 Kick-off 회의에서는 기관별로 추진 예정인 사업 설명과 토의를 통해 사업 참여기관 간 이해도를 높이는 계기를 마련했다.

정성현 과학기술정책과장은 “녹조제어 통합 플랫폼 구축 사업이 결실을 맺어 도민들의 식수원 안전을 지키는 동시에 신산업 육성을 통한 과학기술 발전과 일자리를 창출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북정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로그인후 이용가능합니다.
0 / 300
등록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름 *
비밀번호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복구할 수 없습니다을 통해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
  • 추천순
  • 최신순
  • 과거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