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북정치신문

주식투자#6 암기사항과 주의사항..
기획·연재

주식투자#6 암기사항과 주의사항

정프로 (전업투자자) press@mgbpolitics.com 입력 2021/10/21 10:58 수정 2021.10.21 11:01
–경기·통화량·경제성장율·기업실적·경상수지 등은 주가와 비례. 유가·금리·환율은 반비례
-주식투자가 은행보다 다소 위험성 있지만, 예금만 하는 것보다는 벌 수 있는 액수가 크다
-소문 듣고 투자하기, 하루종일 주식 창 들여다보기, ‘느낌’ 종목 올인 투자 등이 망하는 길

주식에 관한 공부가 부족하거나, 자기 투자원칙이 없으면 주식의 길은 험난하게 됩니다.
사진=제3의길

[경북정치신문 기획연재=제3의길 정프로 (전업투자자)] 뉴스 보시다가 경상수지가 흑자라는 얘기 많이 들어보셨죠? 수입보다 수출이 많다는 얘기입니다. 경상수지가 흑자면 주가는 상승합니다.

그런데 국제유가와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면 주가는 떨어집니다. 아무래도 유가가 오르면 국제수지와 물가에 마이너스 요인으로 작용하니까요. 따라서 유가와 원자재 값이 오르면 기업의 생산원가가 상승하니깐 주가에는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되요.

자, 여기서 우리가 정리하고 암기해야할 것들이 있습니다.

•주가와 비례하는 요인들 : 경기, 통화량, 경제성장율, 기업실적, 경상수지

•주가와 반비례하는 요인들 : 유가, 금리, 원자재 가격, 환율

이것들을 암기하시고 주식이나 경제 뉴스를 보세요. 눈이 번쩍 떠지면서 뉴스 내용이 쉽게 이해되실 꺼에요.

그리고 주식투자가 주는 보너스가 두 가지 있습니다. 첫째로 저금리로 은행에 예금하는 것보다 기업 성장에 따른 이득을 얻을 수 있어서, 요즘 같은 높은 물가 상승률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즉 돈이 된다 이런 말씀이죠.

주식투자가 은행보다 다소 위험성은 있지만, 예금만 하는 것보다는 벌 수 있는 돈의 액수가 크다는 거죠. 좋죠?

둘째로 주식시장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현시대의 경제상황을 잘 이해할 수 있거든요. 기업 소식부터 정치까지, 주가와 상관없는 것이 없으니 날마다 뉴스를 찾아보게 되죠.

그래서 저는 주식은 애국이다. 주식을 모르는 사람이 떠드는 정치구호에는 힘이 없다. 이렇게 떠들고 다닌답니다.

자 그럼 지금부턴 주린 이라고 불리우는 주식 초보자들이 반드시 아셔야 할 것들을 말씀드릴께요.

주식은 로또가 아닙니다. 주식은 과학입니다. 어떤 침대광고에서 많이 들어보신 문구죠? 네 맞습니다. 주식투자는 과학입니다.

남의 말 듣고 주식 했다 망했다는 얘기 들어보셨지요? 인터넷에서 찍어 준 종목에 함부로 올인했다가 깡통 차면 아무도 책임지지 않습니다.

그럼 이렇게 되지 않기 위해서 주식 투자하시는 분들이 반드시 지켜야 하는 것들을 말씀드릴께요.

1. 소문 듣고 투자하면 거지 됩니다
“한두 달 안에 이 종목 더불 된다”라는 소문 듣고 전 재산 투자했다가 벼락거지 되는 사람도 있습니다. 망하고 나서 울고불고 해봤자 소용없습니다.

2. 하루종일 주식 창만 쳐다보면 거지 됩니다
하루종일 주식 창만 보면서 올라가면 웃고 내려가면 울고, 그러다 결국 회사업무도 망하고 주식도 망하고 회사에서 쫒겨 나거나 사업체 부도나고 망하게 됩니다.

3. 느낌(?) 오는 종목에 올인 투자하시면 거지 됩니다
분산투자라는 말은 들어봤지만 그건 돈 많은 사람 얘기이고, 나는 종자돈이 얼마 안 되니 한 종목에 몰아넣자. 투자한 돈이 많아야 많이 벌테니. 이렇게 생각하고 한 종목에 모든 돈을 투자하시면 거지 되기 아주 십상입니다.

4. 남의 말 듣고 덥썩 투자하시면 거지 됩니다
주식관련 유튜브가 참 많습니다. 인기 유명 유튜버가 말하는 종목을 아무 의심이나 조사없이 그의 말만 믿고 덥썩 매수하면 거지되는 지름길로 들어섰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주식시장에는 무서운 작전세력 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여러 사람들이 팀을 짜고 돈을 모아 함께 움직이면서, 개인 투자자들을 노리고 돈을 벌어가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물론 모든 유튜버들이 그런 사람들의 앞잡이라는 뜻은 절대 아닙니다. 그러나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그런 세력들이 작전을 펴는 종목은 딱 봐도 알수있는 여러 징표들이 있습니다. 이걸 모르시면 작전주에 넘어가 거지가 됩니다. 그런 징표들은 앞으로 차차 말씀드릴께요. 그러니까 이 컬럼 빼놓지 말고 읽으셔야 해요. 여러분의 돈을 지켜드리는 내용입니다.

주식에 관한 공부가 부족하거나, 자기 투자원칙이 없으면 주식의 길은 험난하게 됩니다. 지금부터 유명한 주식 5계명을 말씀드릴테니 무조건 암기하세요.

1. 주식투자로 손해도 볼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하자.
2. 목표 수익율을 낮게 잡자.
3. 하루종일 주식에 매달리지 말자.
4. 손해 봤다면 남은 돈에 맞게 투자계획을 수정하자.
5. 수익을 보셨다면 그 수익은 다른 계좌에 따로 보관하자.

이것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 컬럼에서 말씀드릴께요. 여기서 다 말씀드리면 다음 컬럼이 재미없거든요.

저작권자 © 경북정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로그인후 이용가능합니다.
0 / 300
등록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름 *
비밀번호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복구할 수 없습니다을 통해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
  • 추천순
  • 최신순
  • 과거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