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북정치신문

주식투자 #15. 이동평균선..
기획·연재

주식투자 #15. 이동평균선

정프로 (전업투자자) press@mgbpolitics.com 입력 2022/01/10 16:44 수정 2022.01.10 16:44
-주식시세 확인하는 이동평균선은 보통 5, 20, 60, 120일 등 4가지 선을 가장 많이 사용
-골든크로스는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아래에서 위쪽으로 교차하며 상승
-정배열, 주가 상승세가 유지되고 있다는 뜻. 대체로 매도시점이 아직 오지 않았다고 판단

[경북정치신문=제3의길 정프로] 주식시세를 확인하는 이동평균선은 보통 5일, 20일, 60일, 120일 등의 4가지 선이 가장 많이 사용된다. 이들 선들은 각자의 주기로 시세를 표시하는데, 주가가 오르락 내리락을 반복하면서 선이 겹치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렇게 선들이 겹침의 규칙들을 정리해보자

•골든크로스
골든크로스는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아래에서 위쪽으로 교차하며 상승하는 것을 말한다.

시장이 중장기적 가격평균을 상회하여 급하게 상승하고 있음을 알려준다

단기 이동평균선(이평선)의 대표인 5일선이 20일 이평선을 상향 돌파하는 것을 단기 골든크로스, 20일 이평선이 60일 이평선을 상향 돌파하는 것은 중기 골든크로스, 60일 이평선이 120일 이평선을 상향 돌파하는 것은 장기 골든크로스라고 한다.

단기 골든크로스는 선에 반영되는 주기가 짧으므로 단기 매매시점 산정에 활용된다.

중기 골든크로스는 일반적으로 장기적인 강세장의 신호로 본다.

장기 골든크로스는 꽤 오랬동안 주가가 오른 후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장기 골든크로스 발생 후 얼마 안가 조정세(횡보 또는 약간의 하락)로 돌입한다.

골든크로스가 강세장의 대표적인 표시이기는 하지만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 이래서 주식이 어렵다는 말이 나온다.


 

•데드크로스

데드크로스는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교차하여 하락하는 것을 말한다.

데드크로스는 하락장, 또는 약세장으로 돌입하는 것을 의미한다.

데드크로스는 5일 이평선이 20일 이평선을 하향 돌파하는 단기 데드크로스보다는, 20일 이평선이 60일 이평선을 하향 돌파하는 중기 데드크로스에 대한 신뢰가 높다.


•정배열 / 역배열

현재 주가가 단기 이동평균선보다 높고,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보다 높은 상태를 정배열이라고 한다.

이동평균선이란 것이 근본적으로 5일~120일까지 후행하는 것이므로 현재 주가가 지속해서 오른다면 어쩌면 당연한 현상일 수 있다.

이와 반대로 주가가 이동평균선이 장기 > 중기 > 단기 > 현재주가 순으로 배열되는 현상을 역배열이라고 한다.


정배열 현상이 나타났다는 것은 상승세가 유지되고 있다는 뜻이다. 따라서 대체로 매도 시점이 아직 오지 않았다고 판단한다. 하지만 점차 주가와 단기, 중기선이 가까워진다면 매도 시점을 타진해야 한다.

역배열은 한 마디로 극단적 하락세라고 할 수 있다. 앞으로도 더 내려갈 수 있는 것이다. 남들이 모르는 확실한 정보가 있고 골든크로스의 기미가 보일 때까지는 일단 관망해야 하는 시기다.

•삼각수렴
삼각수렴이란, 주가의 등락이 계속 이어지며 점차 한 점에서 만나 전체적으로 삼각형의 꼭지점 형태를 보이는 것이다. 꼭지점에 해당하는 부분에서 가격이 수렴한다( 또는 수렴된다) 라고 말한다.

삼각형의 모양이 우하향인지, 우상향인지에 따라 여러 이름으로 부른다.


이런 패턴을 분석해서 매수/ 매도 타임을 잡는 것이다.

우리의 목적은 단 하나. 손해보지 않고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매수 / 매도 타임을 계산하는데 있다.

저작권자 © 경북정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로그인후 이용가능합니다.
0 / 300
등록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름 *
비밀번호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복구할 수 없습니다을 통해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
  • 추천순
  • 최신순
  • 과거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