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북정치신문

김영식의원, '대구경북선 KTX동구미역 유치' 활동... ..
경제

김영식의원, '대구경북선 KTX동구미역 유치' 활동... "서울 삼성·수서-KTX동구미역 간 1시간 50분대 소요 예상"

김석영 기자 입력 2022/11/15 16:26 수정 2022.11.15 22:11
- "서대구-동구미-신공항-의성 광역철도 연결 서울까지 운행하는 KTX-이음열차 병용"
- 300만 시민에게 신규 철도 편익 제공, 대구 250만-구미시 42만, 강원도 추가
-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활성화 기여

KTX동구미역은 경부선 철도 수요 분산, 국가산단 대구경북 신공항 활성화 기대된다.

[경북정치신문=김석영 기자] 김영식 국회의원(구미을 국회의원, 국민의힘)은 지난 11일 열린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경제부처 질의에서 신설 예정인 대구경북선을 고속화 설계하여 차세대 동력분산식 고속열차인 ‘KTX-이음’을 투입해 줄 것을 추경호 경제부총리와 국토부에 요청했다.

김영식의원은 “최근의 철도교통 트렌드는 하나의 선로를 전동열차와 고속열차를 혼합 운행토록 하여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다.”라며, “대구경북선을 고속화하여 서대구-동구미-신공항-의성을 오가는 광역철도와 함께 서울까지 운행하는 KTX-이음을 병용하는 방안을 고민해야 하며, 이 사업이 완성되면 서울 강남권(삼성·수서)에서 KTX동구미역까지 1시간 50분대에 도착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김의원은 “경부선 서울도심 구간은 만성적인 선로용량 부족 문제로 수도권 전철을 넘어 경부선, 호남선의 운행까지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며, “제2경부선 역할을 할 수 있는 철도 건설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대구경북선의 고속화 설계가 필수적이다.”라고 강조했다.


“대구경북선을 고속화하여 서대구-동구미-신공항-의성을 오가는 광역철도와 함께 서울까지 운행하는 KTX-이음을 병용하는 방안을 고민해야 하며, 이 사업이 완성되면 서울 강남권(삼성·수서)에서 KTX동구미역까지 1시간 50분대에 도착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김영식 의원실

김의원은 서울 강남권(삼성·수서)-신공항-동구미-서대구 KTX이음 노선의 효과로 △대구와 구미지역 약 300만 시민의 철도 편익의 증가, △국내 최대 전기전자 국가산단의 활성화,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활성화, △포화 된 경부선 철도 수요 분산을 꼽았다.

김영식의원은 대구경북선 고속화와 KTX동구미역, KTX신공항역 유치를 위해 관련 지자체(대구시, 경북도) 경제시민단체가 함께 참여하는 민관합동 추진단 구성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김석영 기자 ksygbp1111@naver.com

 

 

저작권자 © 경북정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로그인후 이용가능합니다.
0 / 300
등록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름 *
비밀번호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복구할 수 없습니다을 통해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
  • 추천순
  • 최신순
  • 과거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