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북정치신문

구미시 , 도농상생 화합의 장터..."월급받는 농부 육성..
지방자치

구미시 , 도농상생 화합의 장터..."월급받는 농부 육성,농가소득 높인다"

김석영 기자 입력 2023/05/04 10:25 수정 2023.05.04 10:33
- 구미시 로컬푸드 직매장 개장,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

구미시 금오산 대주차장에 위치한 로컬푸드 직매장 4일 개장을 앞두고 있다.
사진=김양갱
구미시 금오산 대주차장에 위치한 로컬푸드 직매장 내부모습 4일 개장을 앞두고 있다.
사진=김양갱

[경북정치신문=김석영 기자] 구미시(시장 김장호)는 4일 오후 2시 금오산도립공원 대주차장 내 구미시 로컬푸드 직매장에서 개장식이 열린다

개장식에서는 경과보고, 내빈축사, 인사말씀, 로컬푸드 퍼포먼스, 테이프 커팅식, 매장 라운딩 순으로 진행된다.

로컬푸드란 지역에서 생산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먹거리를 지역에서 소비함으로써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먹거리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구미 금오산 대주차장 로컬푸드 직매장은 상시운영하며 영업시간은 08:00~20:00 까지 영업한다.

이를 바탕으로 한 구미시 로컬푸드 직매장은 2019년에 농림축산식품부 직매장지원사업에 선정되어 국비 5억원을 지원받아 총사업비 18억 1천만원을 들여 지상2층, 연면적 567㎡ 규모로 건립했다. 주요시설로 1층에는 로컬푸드 직매장, 농가 소포장실, 사무실, 2층에는 공유부엌과 교육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미시 로컬푸드 직매장은 구미먹거리통합지원센터(이사장 김장호)에서 2028년까지 위탁·운영된다. 개장 첫해인 올해는 일평균 매출 600만원을 목표로, 월 120명 이상의 농가가 150만원 이상을 받을 수 있는 월급받는 농부를 육성할 계획이다.

이에 280농가를 조직화해 9차례의 기획생산교육을 통한 농산물과 가공품 300여 가지를 발굴했으며, 소비자 회원 모집도 꾸준히 증가추세에 있다. 또한, 소비자를 위해 계절에 따라 제철과일행사나 김장행사 등도 진행할 계획이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농가와 소비자간의 직거래로 믿을 수 있는 먹거리를 제공해 도농상생의 장이 될 로컬푸드 직매장이 구미 제일의 매장이 되길 바라며, 지속가능한 농업의 실현과 지역 먹거리를 바탕으로 한 관계시장의 창출로 다양한 일자리를 만들어 새로운 희망으로 가득한 구미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김석영 기자 ksygbp1111@naver.com

 

저작권자 © 경북정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로그인후 이용가능합니다.
0 / 300
등록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름 *
비밀번호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복구할 수 없습니다을 통해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
  • 추천순
  • 최신순
  • 과거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