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북정치신문

구미시, '슈퍼컴퓨터' 시뮬레이션 서비스 제공..."반도..
지방자치

구미시, '슈퍼컴퓨터' 시뮬레이션 서비스 제공..."반도체, 방위산업 등 첨단전략산업 개발비용 절감"

김석영 기자 입력 2024/05/08 10:53 수정 2024.05.08 10:53
- 상용SW 12종 탑재 80억 원 상당의 슈퍼컴퓨터 기반 시뮬레이션 지원
- 수혜기업 누계 매출 100억 원 이상 상승, 개발기간 평균 4개월 단축

구미시가 그동안 중소기업이 막대한 사용료를 지불하며 외국계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던 것을 지자체 최초 구미시가 온라인 기반 슈퍼컴퓨터 시뮬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기업들의 기술개발과 비용을 경감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업지원 사업을 실시한다.
구미시가 그동안 중소기업이 막대한 사용료를 지불하며 외국계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던 것을 지자체 최초 구미시가 온라인 기반 슈퍼컴퓨터 시뮬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기업들의 기술개발과 비용을 경감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업지원 사업을 실시한다.

[경북정치신문=김석영 기자] 구미시가 지자체 최초로 온라인 기반 슈퍼컴퓨터 시뮬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한다.

구미 지역기업들은 최소 30억 원 이상의 높은 초기 구축 비용을 감당할 수 없어 매년 막대한 사용료를 내며 외국계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에 의존하고 있었다.

이런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구미시는 지난 2021년부터 3년간 스마트 그린산단 촉진 사업의 하나로 구축한 공정혁신 시뮬레이션센터를 통해 PC 3,000대급의 슈퍼컴퓨터와 기업지원이 가능한 상용라이센스 12종을 탑재한 시뮬레이션 특화 기업지원 슈퍼컴퓨터 인프라를 마련했다.

이를 활용해 중소기업 110개 사를 지원하고 누계 매출액 100억 원 이상 상승했으며, 개발기간 평균 4개월 이상 감축 등 기초 지자체 사업으로는 보기 힘든 우수한 성과를 창출했다.

올해 추진하는“슈퍼컴퓨터 기반 시뮬레이션 기업지원 사업”은 기존 오프라인 형태의 서비스에서 진일보해 온라인 접속 기능을 추가했으며, 10개 기업에 센터 방문 없이 온라인으로 365일 24시간 고성능의 시뮬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기업의 개발비용 부담을 경감하고, 산단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해 반도체, 방위산업 등 첨단전략산업의 성장 발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슈퍼컴퓨터 기반 시뮬레이션 기업지원은 도‧시비 8억 원으로 추진되며, 5월 구미전자정보기술원 누리집을 통해 참여기업을 모집해 10개 사를 선정하고 12월까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게다가, 구미시는 슈퍼컴퓨터를 활용한 체계적인 기업지원 중장기 플랜을 수립해 추진 중이다. 2025년부터 2027년까지 현재의 기능을 업그레이드해 데이터 저장부터 AI 기반 솔루션까지 제공할 수 있는 완전한 형태의 클라우드 시스템을 구축하고, 구미형 엔지니어링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국비 예산 확보를 위해 중앙부처의 문을 지속해서 두드리고 있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슈퍼컴퓨터 시스템의 기업 활용과 접근성을 높여 기업들의 개발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고 기업 경쟁력을 향상할 것이며, 나아가 구미가 경북 산업 디지털 대전환의 핵심 거점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다”고 했다.

 

김석영 기자 ksygbp1111@naver.com

사진=구미시

 

저작권자 © 경북정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로그인후 이용가능합니다.
0 / 300
등록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름 *
비밀번호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복구할 수 없습니다을 통해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
  • 추천순
  • 최신순
  • 과거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