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북정치신문

구미시와 의회, 언제까지 원예생산단지 방치할 셈인가. ..
지방자치

구미시와 의회, 언제까지 원예생산단지 방치할 셈인가. 서둘러 긍정적인 해법마련해야

이관순 기자 입력 2021/08/04 10:41 수정 2021.08.04 10:41

스마트 팜 업체가 원예생산단지 시설물을 철거하지 않고 이용하는 조건으로 매입을 희망하고 있다. 옥성면 주민을 채용하고, 스마트 팜 이외의 지역에는 현장학습 공간, 친환경 시민 휴식공간을 조성하는 조건으로 구미시와 협의를 하고 있으나, 시는 의회의 반대를 이유로 들어 어떤 결정도 할수 없다는 입장이다.
블러그 켑처

<사설=발행인 이관순> 수백억 원의 적자를 발생시킨 구미 원예생산단지에 대해 구미시가 손을 놓으면서 여론이 악화하고 있다. 시설물이 노후화가 급속하게 진행되면서 철거비용만도 수십억 원에 이를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에도 시는 강건너 불구경이다.

원예생산단지가 매년 수십억원의 적자를 발생하는 등 회생의 기미가 보이지 않자, 2014년 운영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시로부터 용역을 의뢰받은 관련 기관은 경영을 중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용역 결과를 내놓았다.

이후 경영을 중단시킨 시는 2015년 1월 5년 간 매년 5억 3천 8백만 원의 임차료를 지급하는 조건으로 낙찰를 통해 (주) 주노에게 임대를 맡겼다. 하지만 2차년도인 2016년 박향과를 재배했으나 전혀 수익을 발생시키지 못한 주노는 구미시를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 들어갔다. 하지만 대법원은 2018년 12월 13일 구미시의 손을 들어줬다.

그로부터 3년이 흐르고 있지만 시는 매각이냐, 옥성면 주민의 몫으로 돌려주느냐를 놓고 장고만 할 뿐 원예생산단지 활용 방안에 대한 답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최근에는 A모 업체가 원예생산단지의 시설물을 재할용 하는 조건으로 매입을 희망하고 있지만, 시는 구미시의회가 반대하고 있다는 이유를 들어 매각에 대한 어떤 답안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일부 의원 역시 많은 예산이 투입된 생산단지를 매각한다고 해도 제값을 받을 수 없다는 이유를 들어 매각을 반대하면서 동시에 원예생산단지를 옥성면의 농업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땔감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문제는 원예생산단지를 주민의 몫으로 돌려주기 위해서는 노후한 시설물을 철거하기 위해 수십억 원의 시비를 투입해야 하는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

5차 재난지원금의 시비 분담금을 마련하기 위해 기채를 추가로 발행해야 하고, 시비를 마련하지 못해 국도비 사업을 반납해야 하는 열악한 구미시의 재정 상황을 감안할 경우 막대한 시비를 투입해 노후화한 시설물을 철거하고, 이를 주민의 몫으로 돌려준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시와 의회는 이러한 현실을 간과한 채 매각을 반대할 것만이 아니라 매입을 희망하는 최첨단 농산물 생산 업체와의 교감을 통해 긍정적인 결론을 도출하도록 하는 방안도 강구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해당 지역 주민의 고용창출과 열악한 재정을 보충할 수 있는 세수 증대 등도 긍정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저작권자 © 경북정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로그인후 이용가능합니다.
0 / 300
등록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름 *
비밀번호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복구할 수 없습니다을 통해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
  • 추천순
  • 최신순
  • 과거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