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북정치신문

단독>수도권 규제완화 맞서 발족한 구미사랑시민회의 침묵에 ..
사회

단독>수도권 규제완화 맞서 발족한 구미사랑시민회의 침묵에 비판 여론 비등

김경홍 기자 입력 2019/03/02 10:07 수정 2019.09.19 10:07

↑↑ 구미사랑 시민회의가 주도했던 1주식 갖기 운동
ⓒ 경북정치신문

추진동력 강한 SK 구미유치 시민운동 성격,범시민운동 단체 발족여론

수도권 총량제(수도권 규제)를 무력화시키는 SK 하이닉스 반도체 클러스터 유치지가 수도권인 경기도 용인지역으로 사실상 확정됐는데도 불구하고, 13년전 정부차원의 수도권 규제 완화에 대응하기 위해 창립된 (사)구미사랑 시민회의가 침묵하면서 강한 비판을 받고 있다.
이 때문에 순수시민운동으로 출발한 SK 하이닉스 범시민운동 성격의 시민운동단체가 새롭게 출범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출범 초기만 해도 위기의 벼랑 끝에 선 구미를 구하자는 결연한 시민 여론을 등에 업은 시민회의에 대한 기대는 남달랐다. 당시 상황이 그랬다.

2005년 가을, 구미는 최대의 위기를 맞고 있었다. 집권여당인 열린 우리당과 참여정부가 수도권 규제 완화 조치를 발표하고 나섰기 때문이었다. 관망할 경우 구미가 벼랑 끝으로 내몰릴 수 있다는 위기 의식을 절감한 구미시민들은 그해 11월 17일, 구미 공단에 집결한 가운데 수도권 규제 완화를 반대하는 대규모 궐기 대회를 가졌다.

이를 계기로 시민들의 기대에 힘입어 2006년 12월 7일 창립대회를 갖고 탄생한 것이 구미시 사회단체 연합체인 (사) 구미사랑 시민회의 였다.

구미지역 모든 시민 사회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2005년 정부의 수도권 규제완화 조치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민·관 협력의 필요성에 따라 범시민 대책위원회를 상설화하자는 취지에서 창립된 구미사랑 시민회의는 ▷주요 국책사업 유치활동 ▷지역경제 발전을 위한 정책개발 ▷기업 하기 좋고 근로 하기 좋은 기반조성 마련 ▷인재양성 프로그램 개발 ▷갈등 해소를 위한 조정·중재와 상호 간 네트워크 구축 ▷건전한 시민정신 육성을 위한 활동 등의 사업을 펼쳐나간다는 야심찬 추진 계획을 발표하면서 시민의 사랑을 한 몸에 안았다.

회장 이용원 전 시의회 의장, 사무국장 구미경실련 조근래 사무국장, 실무소위원장 금오공대 임은기 교수, 박정구 구미상공회의소 사무국장 등으로 임원진을 구성한 구미사랑 시민회의의 당시의 역할은 시민적 기대에 부응하면서 상당한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2007년 고유가, 환율, 제품가 급락 등의 대외적인 요인에 의해 LG디스플레이가 일시적인 경영위기 상황에 봉착하면서 구미사랑 시민회의가 추진한 ‘LG 디스플레이 주식 1주 갖기 운동’은 대표적인 사례였다. 특히 시민들이 참여 열기에 힘입어 목표치의 700%를 달성한 사례는 어려운 기업을 살린 국내 유일의 성공사례로 기록되고 있다.

이와함께 2007년 KEC 경영 정상화 촉구, 취수원 구미(도개) 이전 반대, e-마트 추가입점저지 및 추석상품 안사기 범시민 켐페인, 경대▪ 금오공대 통합촉구 범 시민운동 역시 대표적인 활동 사례 였다.

하지만 2007년 말 중요한 정책수행 역할을 해 온 핵심 임원진이 내부갈등 등으로 이탈하면서 구미사랑 시민회의는 2008년 들어 KTX 김천. 구미 역사명칭 변경과 관련된 성명서 발표를 끝으로 손을 놓고 있는 유명무실한 단체로 전락했다.

이후에도 대구 취수원 구미 이전, 불산사태등 굵직굵직한 현안들이 구미 민심을 뒤흔들었지만 구미지역 모든 시민 사회단체 연합체인 구미 사랑 시민회의는 침묵으로 일관했다.

여기에다 축산분뇨 처리장 입지 선정, 구미경찰서 이전, 대구 취수원 구미 이전을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 재 실시 등 현안이 주요 이슈로 부상했지만, 갈등 해소를 위한 조정·중재와 상호 간 네트워크 구축을 출범 취지로 천명한 시민회의는 제 역할은 커녕 이를 해소하기 위한 최소한의 미동조차 보이 않음으로써 시민적 비판의 중심에 서 왔다.

이처럼 구미시민의 기대를 한몸에 안고 태생한 구미사랑 시민회의가 유명무실한 단체로 전락하면서 시민적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그동안 수도권 보전지역내 공장 신증설, 수도권 이전 기업에 대한 재정지원에다 정부의 지방대학 수도권 이전 허용등 수도권 규제완화 한파 피해의 중심지라고 할 수 있는 구미로 몰아쳐 오고 있지만, ‘수도권 규제완화에 반발해 태생한 구미사랑시민 회의’가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최근들어 수도권 규제완화를 통한 SK 하이닉스 경기용인 유치가 유력시되고 있지만 수도권 규제완화 반대를 위해 발족한 구미사랑시민회의의 역할이 전무하자, 자발적이고 추진 동력이 강한 SK 반도체 클러스터 구미유치를 위한 범시민 운동 성격의 새로운 범시민단체를 발족해야 한다는 여론이 힘을 얻고 있다.

저작권자 © 경북정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