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북정치신문

불통이 낳은 최대 악재, 대구취수원 구미이전 현안으로 급부..
오피니언

불통이 낳은 최대 악재, 대구취수원 구미이전 현안으로 급부상

이관순 기자 입력 2021/06/25 11:05 수정 2021.06.25 11:05
시장/ 정치적 논리로 풀어야
의원들/ 시민의 뜻 존중해야

대구취수원 이전은 정치적 논리로 상황이 전개되는 만큼 구미시도 이에 적극 적응하는 자세를 취해야 한다.
경북정치신문 사진

[사설= 대표이사, 발행인 이관순 ] 대구 취구워 구미 이전이 코로나19사태로 어려움에 직면한 민심을 더욱 혼란스럽게 할 전망이다. 환경부의 낙동강 통합 물관리 방안이 24일 오전 낙동강 유역 물관리 위원회 심의를 통해 결정됐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환경부 등 정부의 방침에 따르면 구미해평 취수장은 다변화를 통해 대구 취수원으로 일일 30만 톤의 물을 취수해야 한다. 당장에 구미시민들의 거센 반발이 우려된다. 향후 구미공단에 대한 물 부족 현상이 우려되는데다 취수장 해당 지역 주민들은 재산권 피해를 감수해야 하는 상황이다.

문제는 이런 가운데 지난 23일 오전 10시 열린 ‘대구 취수원 구미이전 관련 구미시장 입장 청취를 위한 제7차 취수원 구미 이전 구미시의회 반대특위’가 구미시장과 반대특위 위원들 간의 갈등 양상으로 전개됐는 점이다.

특히 이날 특위에 참석한 시장은 대구 취수원 이전과 관련 “대구취수원을 구미로 이전할 경우 구미시와 구미시민들의 피해 최소화, 구미시가 최대의 이익을 얻을 방안이 무엇인지 지금은 신중하게 고민해야 할 시기”라면서 “시기를 놓쳐서는 아무것도 하지 못해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하고, 미래지향적으로 구미시 발전을 위해 그동안 노력해 온 분들께서 과감한 발상의 전환을 간곡히 부탁한다‘고 밝혔다.

이러면서 대구취수원 이전은 정치적 논리로 상황이 전개되는 만큼 구미시도 이에 적극 적응하는 자세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특위 위원들은 “취수원 이전은 정치적인 논리로 해결해선 안 된다, 시민의 뜻을 존중하는 대의기관이 되어야 한다”면서 “의회 반대특위 구성했는데도 시장은 이를 무시했다”면서 강하게 반발했다. 심히 우려되는 대목이다.

앞서 낙동강 유역 물관리 위원회 용역안에 대한 최종 심의 의결 일정이 다가오자, 구미경실련과 시민들은 환경부 장관에게 이미 전달한 ‘구미 보상 정부 지원 요구안’을 공개하고, 그 결정은 환경부 장관, 구미시장, 대구시장, 경북도 지사 등이 밀실에서 협의하고 발표를 국무총리 등이 하는 구태적 행정보다 정부 지원 방안에 대해 시의회·지역 경제계·시민단체 등 각계 의견을 수렴하는 지역사회 공론화 과정을 거쳐 결정하는 형식이 민주적일 뿐만 아니라 대구취수원 특위를 만든 시의회의 입장을 존중한 ‘여소 야대 후유증’ 예방책임을 구미시장이 명심할 때라고 밝힌 바 있다.

이러한 시민적 우려를 간과한 것이다.
구미시와 의회는 늘 불통 문제로 몸살을 앓아왔다. 이런 가운데 시민들은 늘 소통을 강조했지만, 소귀에 경 읽기였다. 누가 어떻게 어떤 방식으로 솔로몬의 지혜를 마련할지 지켜볼 일이다.

저작권자 © 경북정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로그인후 이용가능합니다.
0 / 300
등록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름 *
비밀번호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복구할 수 없습니다을 통해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
  • 추천순
  • 최신순
  • 과거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