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북정치신문

학교 현장 반발 여론 확산, 교육지원청에 부교육장제 신설..
교육

학교 현장 반발 여론 확산, 교육지원청에 부교육장제 신설

조유진 기자 입력 2021/08/20 14:08 수정 2021.08.20 14:10
- 인구 50만 명 이상, 학생 5만 이상 지원청에 일반직 부교육장제 신설
- ‘고위직 승진 자리 늘리기 꼼수, 교원 사기 저하’
- 더불어민주당 지방교육자치에 관하 법률 개정안 발의

인구 50만 명 이상, 학생 5만 이상 지원청에 일반직 부교육장제 신설 관한 지방교육자치에 관련 법률 개정안 발의 를 가지고 반발여론이 거세다.
경북정치신문 사진 제공

[경북정치신문=조유진기자] 인구50만 이상 학생5만 이상의 교육지원청에 일반직 부교육장제 신설이 현실화될 움직임을 보이면서 반발 여론이 확산하고 있다.

최근 유기홍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인구 50만 명 이상, 학생 5만 명 이상의 교육지원청에 일반직 교육장을 둘 수 있도록 하는 지방교육 자치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경북의 경우 포항교육지원청은 부교육장을 둘 수 있게 된다.

이처럼 여당 중진 의원이 법안을 발의하면서 현실화될 가능성이 높아지자, 교사들은 고위직 승진 자리 늘리기를 위한 꼼수 발상이면서 동시에 교원의 사기를 저하시킬 수 있다는 이유로 반발하고 있다.

특히 지난 10년간 교육청 직원은 38% 증가한 반면. 행정 업무가 과도해지는데도 불구하고 교원 수가 정체 상태를 보이고 있다는 점도 반대 여론을 확산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와 관련 교총 등 교원 단체는 지원청의 본분은 학교가 본연의 책무를 다하도록 돌봄, 방과후 학교, 시설 관리 등을 지원하고 교사가 학생 교육에 전념하도록 수업을 지원하는데 있다면서 부교육장 신설 대신 지원청답게 직제 및 기능을 철저하게 진단하고, 개선하는 일부터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경북정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로그인후 이용가능합니다.
0 / 300
등록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름 *
비밀번호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복구할 수 없습니다을 통해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
  • 추천순
  • 최신순
  • 과거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