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북정치신문

‘1960-2005년생 사망률 가장 급격하게 감소’ 예측..
지방자치

‘1960-2005년생 사망률 가장 급격하게 감소’ 예측

이관순 기자 입력 2021/11/04 11:28 수정 2021.11.04 11:28
-코호트 효과를 고려한 인구추계 연구보고서 소개

gbp1111@naver.com
사망률의 경우, 감소세는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며 향후 고령층이 될 1960년-2005년대생의 사망률이 가장 급속하게 감소할 것으로 예측됐다.
사진=블러그 켑처

[경북정치신문=이관순기자] 국회미래연구원은 연령-기간-출생 코호트 분석법(Age-Period-Cohort (APC) Analysis)을 인구추계에 적용한 ‘코호트 효과를 고려한 인구추계’ 연구보고서를 지난 11월 3일 소개했다.

연구책임자인 허종호 부연구위원에 따르면, 사망률의 경우 감소세는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며 특히, 향후 고령층인 1960년-2005년대생의 사망률이 가장 급속하게 감소할 것으로 예측했다.

최근 기존 통계청의 장래인구추계 등에서 실제와의 오차가 지속되면서 더욱 정확한 인구추계와 예측을 위한 다양한 시도가 필요한 상황이다. 해당 보고서는 연령과 기간에만 의존한 기존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연령-기간-출생코호트 분석법을 사용해 보다 정확한 사망력, 출생력, 이동력의 추계를 시도했다.

연구결과 첫째, 남녀 사망률, 출산율, 국제 이동자 수에서 코호트 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했다. 둘째, 이를 바탕으로 한 APC 분석 결과, 한국인 남녀 연령별 사망률에 있어서 매우 높은 수준의 예측 정확성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출산력과 이동력에 있어서는 상대적으로 이에 못 미치는 예측 정확성을 보여주었다.

마지막으로 사망률의 경우, 감소세는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며 향후 고령층이 될 1960년-2005년대생의 사망률이 가장 급속하게 감소할 것으로 예측됐다.

허종호 부연구위원은 “본 연구의 결과는 기존 인구추계에서 오차의 원인으로 지목되었던 사망률에서 좋은 예측성을 보였다”면서 “모델의 간명성과 분석의 효율성을 고려할 때 향후 연령-기간-출생코호트 분석법을 활용한 사망률 추계에 관련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될 잠재력이 있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정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로그인후 이용가능합니다.
0 / 300
등록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름 *
비밀번호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복구할 수 없습니다을 통해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
  • 추천순
  • 최신순
  • 과거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