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북정치신문

학교마다 교사 코로나 확진 속출, 학습권 보호 위기......
교육

학교마다 교사 코로나 확진 속출, 학습권 보호 위기..... 교육당국, 각자도생하라는 식

이관순 기자 입력 2022/03/06 16:13 수정 2022.03.06 16:13
- 교사, 방역‧돌봄‧급식‧행정 인력 확진 때도 교사가 떠안을 상황

교사들도 확진이 늘고 있는 상황에서 수 십 명씩 나오는 학생들의 역학조사를 누가 하라는 것인지, 가정에서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 신속항원 검사 업무까지 감당해야 하는 상황이다.
사진=경북정치신문

[경북정치신문=이관순기자] 개학한 학교 현장이 학생과 교직원의 코로나 확진이 잇따르면서 학생들의 학습권 보호가 위기를 맞고 있다.

특히 학교는 교사뿐만 아니라 돌봄 전담사, 행정 실무사에 이르기까지 확진이 확산하면서 대체인력을 구할 수 없어 발만 동동 구르고 있는 실정인데다 교사들의 방역, 수업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학교와 교원 단체는 확진 교사가 대체 인력을 못 구해 집에서 원격으로 업무와 수업을 수행하는 지경이라면서 교직원 확진이 더 늘어날 경우 감당할 수 없는 만큼 교육당국의 특단의 대책 마련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더군다나 교사가 확진돼도 강사 등 수업 대체인력을 구할 수 없어 동료교사들이 보결 부담을 고스란히 안아야 하는 게 현실이다. 또 방역, 돌봄, 급식, 행정 인력까지 확진될 경우 교사들의 업무가 과중된 상황에서 대체인력 채용 부담까지 또 감당해야 하는 실정이다.

아울러 교사들도 확진이 늘고 있는 상황에서 수 십 명씩 나오는 학생들의 역학조사를 누가 하라는 것인지, 가정에서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 신속항원 검사 업무까지 감당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와함께 자가진단키트 구성물을 2세트씩 비닐포장 소분하는 것도 교사가 직접 하고, 자가진단앱 서비스 장애로 온갖 민원 업무까지 감당해야 하는 실정이다.

이와 관련 학교 당국과 교총 등은 최소한 키트 소분 작업은 교육지원청 단위에서 방역지원인력 등을 활용해야 한다면서 ‘학교가 알아서 하라는 식’은 무책임 행정을 납득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 교육부와 보건당국은 역학조사, 신속항원검사 등 방역업무는 지원인력이 전담하는 체계를 구축해야 하고, 확진‧격리 규모에 따라 전면 원격수업 전환을 포함한 대면‧원격수업 수준을 명시하는 구체적이고 통일된 기준을 마련해 조속히 안내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시도교육청과 교육지원청에 대해서도 일선학교의 최대 고충은 방역인력 부족과 대체인력 공백이라면서 수업, 돌봄, 급식, 행정 대체인력풀을 직접 구축해 상시적으로 결원 학교에 지원하는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관순기자 gbp1111@naver.com

저작권자 © 경북정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로그인후 이용가능합니다.
0 / 300
등록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름 *
비밀번호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복구할 수 없습니다을 통해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
  • 추천순
  • 최신순
  • 과거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