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북정치신문

“정치경찰 그만두고 민생경찰 옆으로 돌아가라”..
뉴스

“정치경찰 그만두고 민생경찰 옆으로 돌아가라”

김석영 기자 입력 2022/07/26 11:30 수정 2022.07.26 11:30
- 국민의힘 초선의원 성명서

[사진=국회] 국민의힘 초선의원들이 26일 국회 기자회견장에서 경찰국 신설을 반대하며 집단행동을 하는 경찰들에게 성명서를 발표했다.

[경북정치신문=김석영기자] 국민의힘 초선의원들이 26일 국회 기자회견장에서 경찰국 신설을 반대하며 집단행동을 하고 있는 총경급 경찰서장들에게 정치경찰 행태를 그만두고 민생경찰로 돌아가라며 성명서를 발표 하였다.

지난 23일, 전국의 일부 총경급 경찰서장들이 경찰인재개발원에 모여 경찰국 신설을 반대하며 집단행동에 나섰다.

경찰 지휘부가, 모임 자제와 법에 근거해 해산을 지시했음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법을 어기며 항명을 강행한 무모함에 우려를 넘어 두려움을 느낀다.“고 밝혔다.

국민들은 고물가 고금리에 허리가 휘어지며, 지능화 되어가는 각종 범죄에 위협을 느끼고 있는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할 지역 경찰 지휘부가, 스스로 자기 치안 지역을 벗어나 치안 공백을 자초한 것은 국민들께 사죄해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토록 이기적 행태를 일삼고 있는 일부 정치경찰들은, 지금도 민생 현장에서 국민을 위해 묵묵히 일하고 계시는, 13만 경찰분들의 희생과 노고에 먹칠하고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고 말했다.

일부 경찰 지도부의 경찰국 설치 반대 주장을 보면, 그동안 문재인 정부하의 경찰이 얼마나 권력에 도취되어 있는지 알 수 있다. ”며 민주 법치국가의 근간인 ‘견제의 원리’를 정면으로 부정하고 있기 때문이다.“고 하였다.

경찰국이 수행할 업무는 정부조직법에 근거한, 경찰 행정을 지원하고 치안 사무를 관장하는 것이다. 경찰 관련 주요 정책과 법령의 국무회의 상정, 총경 이상 경찰공무원 임용제청, 자치경찰 지원 등 일반 행정 업무를 지원하고 지휘 사항은 구체적인 ‘지휘규칙’을 통해 수행된다. ”고 밝혔다.

즉, 경찰청이 소속된 행정안전부가 견제와 균형의 원리에 따라 민주적 통제 차원에서 당연히 수행해야 하는 업무임에도 불구하고, 일부 극단적 정치경찰은 문재인 정부에서 이어져 온 ‘권력 독점’에 취해 최소한의 행정적 감독도 거부하고 있다.“고 하였다.

민주 법치국가에서 견제를 받지 않는 거대 공권력은그 자체로 폭력 아닌가. ”라며 대한민국 경찰을 정치경찰, 권력경찰, 폭력경찰로 만들고자 하는가. “라고 밝혔다.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 개입, 드루킹 댓글 조작,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폭력 등
지난 문재인 정권하에서 자행된 정치 수사, 뒷북 수사로 국민적 공분을 샀던 경찰은 이제라도 민주적 견제의 원리에 따라 국민적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고 했다.

일부 서장들의 주장대로라면, 경찰을 옛 청와대 민정수석실 지휘 체제로 돌리자는 말인가? 초선의원들은 고위 직급을 이용해 위력을 과시하며 국민 불안을 키우는 ‘정치경찰’에게 고한다.“며 정치경찰로서 권력을 탐하는 시간은 이제 끝이 났다. 지난 불법집단행동에 대해 사죄하고 더 이상의 여론 호도와 위법 행위를 멈출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하였다.

지금이라도 ‘정치경찰’행태를 멈추고 무더위 속에서 구슬땀을 흘리며 민생 현장을 지키고 있는 다수의 선량한‘민생경찰’옆으로 돌아가라. ”며 민생경찰로서 의 역할을 다 하라고 하였다.

앞으로 우리 국민의힘 초선들은 정치경찰을 단호히 차단하고 법치주의에 따라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민생경찰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고 밝혔다.

 

김석영기자 ksygbp1111@naver.com

저작권자 © 경북정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로그인후 이용가능합니다.
0 / 300
등록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름 *
비밀번호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복구할 수 없습니다을 통해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
  • 추천순
  • 최신순
  • 과거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