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북정치신문

안동시, 지역특화형 비자 전환 외국인 135명 확보.....
사회

안동시, 지역특화형 비자 전환 외국인 135명 확보..."경북도 최대 인원 배정 받아"

김성현 기자 입력 2024/04/01 11:27 수정 2024.04.01 11:28
- 외국인 우수 인재 유치로 생활인구 증가 기대

안동시청 전경

[경북정치신문=김성현 기자] 안동시는 1일 2024년 지역특화형 비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난 1월 법무부 지역특화형 비자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돼, 경상북도 700명의 배정 인원 중 최대규모인 135명을 확보했다, 

 

지역특화형 비자사업은 법무부가 요구하는 일정한 자격(전문학사 이상, 소득 등)을 갖춘 외국인과 외국국적 동포에게 인구감소지역 거주와 취업을 조건으로 지역특화형 비자(F-2-R, F-4-R)를 발급해 주는 사업이다.

 
지역특화형 우수인재 비자(F-2-R) 경우 토픽 3급 이상의 한국어 구사능력이 필수이다,

또 국내 전문학사 이상의 학력 또는 국민 1인당 소득(GNI) 70% 이상의 조건이 필요하다. 체류 특례로는 동반가족(배우자, 자녀) 초청이 허용되고, 배우자의 취업도 가능하다.

박재성 지방시대정책실장은 “외국인 우수인재가 우리 지역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정착지원금 월 20만 원을 지원하고, 외국인 자녀 어린이집 보육료 지원사업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지방소멸에 적극 대응하고, 생활인구 증가를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지역 기업과 우수 외국인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김성현 기자 kshgbp1111@naver.com
사진=경북정치신문

 

저작권자 © 경북정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로그인후 이용가능합니다.
0 / 300
등록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름 *
비밀번호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복구할 수 없습니다을 통해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
  • 추천순
  • 최신순
  • 과거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