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북정치신문

민심이 불안하다. 구미시 환경 자원화 시설 화재, 대책 마..
뉴스

민심이 불안하다. 구미시 환경 자원화 시설 화재, 대책 마련 촉구

이관순 기자 입력 2021/05/08 15:14 수정 2021.05.08 15:26
구미시 의회 윤종호 의원, 옥계동 임시 야적장 반입 쓰레기 처리 대책은?


[경북 정치신문 = 이관순 기자] 경북 구미시 의회 윤종호 의원이 지난 6일 시정 질문을 통해 구미시 환경 자원화 시설 화재가 연례행사처럼 반복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또 두 차례의 화재로 타지 않은 채 유실돼 소각이 가능했으나 매립처리된 3만여 톤의 쓰레기 처리 방안, 소각장 추가 증설을 위해 5년의 시일이 소요되는 동안 발생하는 쓰레기 처리 방안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또 옥계동 임시 야적장에서 반입한 4만여 톤의 쓰레기 처리 방안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은 무엇이냐고 따졌다.

◇윤종호 의원 / 환경 자원화 시설 화재 재방 방지 대책과 두 차례의 화재로 매립처리 한 쓰레기 처리 방안에 대한 대책은 마련했나?

구미시장 (도시환경 국장)/화재 예방을 위해 생활폐기물이 보관된 매립장 주변으로 CCTV를 추가 설치하고, 24시간 근무자가 배치된 곳에 감시 모니터를 확대 설치했다. 또 야간 순찰 인력을 보강해 순찰하도록 조치했으며, 야간 근무자에게 일일 화재 예방 교육을 실시하는 등 행동 대응 매뉴얼을 개선했다.


아울러 초동대응 능력 강화를 위해 매립시설 부지 주변으로 80톤 규모의 소화 용수 저수조와 매립시설 중심부까지 소화용수가 도달할 수 있는 소화전을 설치하고 있으며, 환경자원화 시설까지의 소방출동 거리를 감안해 연접해 있는 구미 화학 재난 합동 방재센터의 구미 119 화학구조센터와 화재 대응 비상 연락망을 구축, 화재 발생 시 초기에 진화가 가능하도록 협의했다

이와 함께 소방차를 보유하고 있는 도레이첨단소재, 삼성전자 구미사업장, LG Display 구미공장, 코오롱인더스트리의 환경안전팀과도 비상 연락망을 구축해 화재 발생 시 긴급 지원 요청이 가능한 자원화 시설 소방대응 민관 협동 체계를 구체화했다.

또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매립장 내 보관 생활폐기물을 처리하도록 하기 위해 도비 9억 원을 확보와 함께 30억 원의 추경 예산을 편성해 압축 베일을 제외한 매립장 내 보관 폐기물을 전량 위탁처리하도록 하겠다.
화재 발생 당시 완전히 소각되지 않은 가연성 폐기물은 화재 방지 차원에서 긴급 매립 조치했으며, 소각시설 증설 이후에 소각 처리할 예정이다.

당초 시는 55년간 사용 규모의 매립장 부지를 확보했고, 현재 35년간 사용 예정으로 114만 2천㎥의 매립장을 조성했다. 이후 지난 10년간 현재 조성된 부지의 20% 정도가소진됐다. 압축 베일을 매립할 경우 최대 25% 정도의 매립용량이 소진될 것으로 산정되지만, 추후 소각시설 증설 후 매립한 가연성 폐기물을 다시 파내어 소각할경우 매립용량 부족에 대한 우려는 낮을 것으로 추정된다.

◇윤종호 의원/ 옥계동 임시 야적장에서 반입한 4만여 톤의 쓰레기는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구미시장(도시환경 국장) / 2007년 구포 매립장이 종료된 이후부터 환경 자원화 시설이 가동 개시되기까지 3년간 발생한 생활폐기물 9만여 톤을 환경자원화 시설로 이송해 매년 처리해 왔다. 하지만 2016년도 이후 반입 폐기물 양이 급증해 당초 계획대로 소진하지 못했다.

따라서 압축 베일 처리를 위한 국비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 중이며, 국비지원이 여의치 않을 경우 자원순환형 매립 후 소각시설 증설 때 소각 처리하겠다. 아울러 소각시설에 소각해 처리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지만 압축 베일을 활용해 소각하기 위해서는 100억 원 정도의 재정이 투입되어야 하는 만큼 시일이 오래 걸릴 수 있다.
따라서 매립을 통해 화재 발생 가능성을 우선적으로 차단한 후 소각장이 증설되면 소각하는 것이 최선의 대책이라고 판단한다.

저작권자 © 경북정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로그인후 이용가능합니다.
0 / 300
등록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름 *
비밀번호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복구할 수 없습니다을 통해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
  • 추천순
  • 최신순
  • 과거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