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북정치신문

느슨한 조직 관리가 "구미 주소갖기 운동초자 팽게치게 했다..
사회

느슨한 조직 관리가 "구미 주소갖기 운동초자 팽게치게 했다"

이관순 기자 입력 2022/09/16 11:03 수정 2022.09.16 11:08
- 2021년 행정사무 감사 지적 불구, 민선 8기는 손놓고 있었다

구미시 인구의 급감은 자칫 구미산업의 갈수록 침체되고 있다는 오해를 낳을 수 있다. 사진=구미시

[경북정치신문=이관순기자] 2022년 9월 현재 2018년 42만 명에 가깝던 구미시 인구가 2022년 9월 말 현재 40만 8천명으로 급갑했다. 인구 감소 추세가 전국적인 현상이라고 손 놓을 수는 없는 상황이다.

 
공단도시인 특성상 구미시 인구의 급감은 자칫 구미산업의 갈수록 침체되고 있다는 오해를 낳을 수 있기 때문이다.

구미시의 인구 급감은 예견된 상황이었다. 출생아 수가 사망자 수를 두배 이상 앞서던 이전과는 달리 보합세로 전환되었는가 하면 일부 대기업의 탈구미가까지 겹치면서 2018년 들어 시 인구는 급감하기 시작했다.

 

이 때문에 시민들은 가장 초보적인 주소갖기운동 등을 통해 구미에 주소를 두지 않는 근로자와 대학 기숙사생을 대상으로 전입운동을 펼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러한 운동에 관심조차 갖지 않은 민선 8기는 기업을 유치하면 인구는 자연스럽게 늘어난다는 식이었다.

 
실례로 2011년 구미시의회는 행정사무 감사를 통해 타 지자체처럼 구미주소갖기운동이라도 해야 하지 않느냐고 지적하자, 당시 시는 2022년 4월 구미주소갖기 반시민운동 및 국•소장 책임관제를 시행하고 있다면서 향후 조치 계획으로 전 부서 유관기관 •단체에 구미시 주소갖기 범시민 운동 지속적인 참여 및 관리, 대학교 및 기숙사 실거주자 전입 유치를 위한 국•소장 책임관제 운영, 주소갖기운동 범시민 홍보 등을 약속했다.

하지만 이후 시는 그 흔한 주소갖기운동조차 추진하지 않았다. 특히 구미시청 일각에서는 "기업 유치에 매진하면 인구는 자연스럽게 늘어나는 것이 아니냐“는 무책임한 발언까지 서슴지 않았다.

 

또 인접한 김천시 아포읍과 칠곡군 북삼과 중리로의 인구 유출 사태를 극복하기 위해 인접지역을 대상으로 지구단위지정 등의 대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지만 일선 공무원들은 뒷짐이었다. 느슨한 조직관리가 불러들인 불행한 사태였다.

공단 도시 구미시의 인구가 40만 시대에서 30만 시대로 추락할 경우에는 기업유치에도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따라서 시는 당장에 구미주소갖기운동을 전개하고, 구미로 전입하는 근로자와 대학생에게 격려금 등을 지원하기 위한 인구 증가 정책 관련 예산을 편성, 집행해야 한다.


인구 감소가 전국적인 상황이라는 안이한 인식에 안주할 때가 아니다.
지금부터라도 서둘러야 한다.

 

이관순 기자 gbp1111@naver.com

저작권자 © 경북정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로그인후 이용가능합니다.
0 / 300
등록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름 *
비밀번호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복구할 수 없습니다을 통해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
  • 추천순
  • 최신순
  • 과거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