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북정치신문

인구 41만 시대 회복... "구미시와 의회의 협치를 존..
오피니언

인구 41만 시대 회복... "구미시와 의회의 협치를 존중한다"

이관순 기자 입력 2022/10/24 10:14 수정 2022.10.24 12:06

구미시 인구가 매달 수백명 씩 감소하는 인구 감소는 예사롭지가 않다. 때문에 인구 40만 사수에 비상이 걸린 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흘러나온다.
사진=구미시의회

[사설= 발행인 이관순] 지난 9월 구미시회 행정사무 감사에서 최대 이슈 중의 하나는 인구 증감 정책이었다. 의회 의원들이 이처럼 인구 증감 정책 마련을 요구하고 나선 것은 이례적이다.

 
그만큼 상황 자체가 좋지 않다는 반증이다. 매달 수백명 씩 감소하는 인구 감소는 예사롭지가 않다. 여기에다 출산율 저하와 수도권으로 빠져나가는 인구정책, 인접지역인 김천아포 송천과 칠곡 북삼 등에 조성하는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구미 인구를 흡인할 요인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예사롭지가 않다.
때문에 인구 40만 사수에 비상이 걸린 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흘러나온다.

 

이러한 상황에서 구미시가 최근 인구 41만 시대 회복을 위한 구미시 인구정책 종합대책보고회를 가진 것을 시작으로 위기 대응에 나선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


종합대책에 따르면 시는 실·국을 중심으로 인구 기본핵심 정책인 주거, 일자리, 출산 양육, 교육 등 44개의 신규 인구증가 시책 안건 보고와 우선순위 및 실효성 확보 방안에 대해 논의한 보고회에서는 속도감있는 인구정책 추진을 위해 사업별로 인구유입 목표를 수치화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부서별 세부 추진계획을 마련하도록 촉구했다.

특히 인구증가 시책 안건 중에는 구미시민을 위한 우대 정책, 대학생 및 청년 유입 정책, 출산 및 아동 보육에 대한 정책이 중점 논의됐다.

앞으로 시는 사업 구체화와 예산 확보에 만전을 기울이고, 지역 경제규모 확대를 위한 생활인구 유치에도 초점을 맞춰 인구정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모든 공직자는 무한 책임을 가지고 인구 증가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 달라.”면서 “다양한 인구활력 정책의 원활한 추진을 통해 시민의 기대와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인구정책 목표 달성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하고 나섰다.

구미시의회와 구미시가 윈윈의 정신을 살려 인구 41만 시대 회복에 나선 구미사랑 정신을 평가한다.

 

이관순 발행인 gbp1111@naver.com

저작권자 © 경북정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로그인후 이용가능합니다.
0 / 300
등록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름 *
비밀번호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복구할 수 없습니다을 통해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
  • 추천순
  • 최신순
  • 과거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