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북정치신문

'환경은 경쟁력',,, "국가산단 없는 경북 도내, 시·군..
뉴스

'환경은 경쟁력',,, "국가산단 없는 경북 도내, 시·군보다 적은 구미시 환경직 정원"

홍내석 기자 gbp1111@naver.com 입력 2022/12/19 09:35 수정 2022.12.19 09:38

제263회 구미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시 이지연 의원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구미시의회

[경북정치신문=홍내석 기자] 구미시의회 이지연 의원이 지난 16일 5분 발언을 통해 혐오시설 및 민원업무 등 환경문제를 관장하는 환경직 공무원을 현실에 맞게 증원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급변하는 환경문제의 변화에 부응해 기업에게 환경 관련 경쟁력과 새로운 시장의 다양성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전문직렬의 행정서비스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 의원에 따르면 2023년도 예산안 일반회계 1조 5,988억 원의 세출 중 환경부야는 1,535억 원으로 사회복지 분야에 이어 두번째인 전체의 9.61%이다.

기타 특별회계 예산안 또한 환경 분야가 236억 원으로 967억의 세출 중 가장 많은 국토 및 지역개발 분야에 이은 두 번째로 전체의 24.45%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이처럼 일반회계와 특별회계에 걸쳐 두 번째 많은 예산을 집행하는 구미시 환경직 정원은 53명으로 정원 대비 2.91%이다.

더군다나 환경직 현원은 38명으로 정원 53명 대비 70%에 불과한 실정으로 국가산단이 소재한 지자체는 물론 국가산단이 없는 경북 도내 의성군, 영천시, 안동시보다도 적다는 게 이 의원의 지적이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은“환경문제에 대한 대응은 좀 더 전문화, 고도화 되어야 한다.”며 “급변하는 환경문제의 변화에 발맞춰 기업에게 환경 관련 경쟁력과 새로운 시장의 다양성을 제공하는 전문직렬의 행정서비스가 필요하다.”밝혔다.

또 환경직 TO가 없는 경제지원국에도 환경 전문인력의 충원과 보충을 통한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는 이 의원은 “기업뿐만 아니라 자연보호 발상지인 구미의 시민은 어디에 살든 쾌적한 공원, 깨끗한 생활환경을 원한다.”며“적어도 최소한 공업단지가 있는 진미동, 인동동, 양포동, 산동읍, 공단동, 비산동과 상하수도사업소에 환경전문 인력을 배치해 수질·대기·폐기물·소음 관련 인허가 사항 및 단속업무 등 지엽적인 환경 민원을 적시에 해소토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hnsgbp1111@naver.com

저작권자 © 경북정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로그인후 이용가능합니다.
0 / 300
등록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름 *
비밀번호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복구할 수 없습니다을 통해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
  • 추천순
  • 최신순
  • 과거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