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북정치신문

제6회 한국도레이 과학기술상 선정..."장영태 포스텍 화학..
경제

제6회 한국도레이 과학기술상 선정..."장영태 포스텍 화학과 교수, 문주호 연세대 신소재공학과 교수"

홍내석 기자 gbp1111@naver.com 입력 2023/09/05 15:23 수정 2023.09.05 15:27
- 한국도레이 펠로십에 신진 과학자 5명 선정, 연구비 3년간 1억 5천만원 각각 지원
- 학술 심포지엄 개최, 화학 및 재료분야의 연구성과 발표와 토론

[경북정치신문=홍내석 기자] 한국도레이과학진흥재단(이사장 이영관)이 5일 제6회 한국도레이 과학기술상 수상자로 화학 및 재료 기초분야에 장영태 포스텍 화학과 교수, 응용분야에 문주호 연세대 신소재공학과 교수를 선정했다. 

 

수상자는 각1억 원의 상금과 상패를 수여하며 시상식은10월 25일 열린다.

 

장영태 포스텍 화학과 교수

 

 장영태 교수는 생유기화학 분야에서 생리활성분자의 타깃 단백질을 규명하고, ‘형광 라이브러리’를 활용,살아있는 세포를 구분하는 센서와 프로브를 개발함으로써 질병 진단 및 치료 연구에 크게 공헌한 업적을 평가받았다.

 

문주호 연세대 신소재공학과 교수

문주호 교수는 태양광소자에 기반의 저비용ㆍ고효율 그린 수소 생산 시스템을 구현하고, 시스템 실용화를 위한 원천기술 개발로 에너지 시장에서의 국가 경쟁력을 높이고 관련 기술을 산업계에 이전하는 등 탁월한 업적을 인정받았다.


또한 한국도레이 펠로십 수상자에 창의적 연구에 도전하는 신진 과학자5명을 뽑아 앞으로3년 간1억5천만원의 연구비를 각각 지원한다.

 

(좌)김두리 한양대 화학과 교수, 김현우 포스텍 화학과 교수, 구강희 UNIST에너지화학공학과 교수, 김연수 포스텍 신소재공학과 교수, 류재건 서강대 화공생명공학과 교수

펠로십 기초에 김두리 한양대 화학과 교수, 김현우 포스텍 화학과 교수, 응용에는 구강희UNIST에너지화학공학과 교수, 김연수 포스텍 신소재공학과 교수, 류재건 서강대 화공생명공학과 교수 등 총5명을 시상, 기존보다 1명을 증원함으로써 연구환경 조성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금번 시상식에서는 그간의 수상자6명의 연구성과를 발표하는 학술 심포지엄을 개최하여, 화학 및 재료분야에서 새로운 발상과 실용적 접근을 공유, 토론하는 자리를 마련함으로써 관련 학문과 기술 발전을 위해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한국도레이과학진흥재단은 시상 이외에도 매년 이공계 대학생30명에게 장학금을 후원하는 등 차세대 인재육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홍내석 기자 hnsgbp1111@naver.com

사진=한국도레이과학진흥재단

 

저작권자 © 경북정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로그인후 이용가능합니다.
0 / 300
등록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름 *
비밀번호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복구할 수 없습니다을 통해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
  • 추천순
  • 최신순
  • 과거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