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북정치신문

상주고랭지 켐벨포도 본격 출하..
지방자치

상주고랭지 켐벨포도 본격 출하

홍내석 기자 gbp1111@naver.com 입력 2021/09/02 10:25 수정 2021.09.02 10:25
- 상주 고랭지포도’ 재배면적 줄었지만 작황양호, 맛과 향으로 소비자 마음 이끌어

상주 고랭지 포도(캠벨얼리)가 이달 부터 본격 출하되기 시작했다.
상주시 사진 제공

[경북정치신문=홍내석기자] 전국 최고의 명성을 얻고 있는 상주 고랭지 포도(캠벨얼리)가 이달 부터 본격 출하되기 시작했다. 개화기 저온과 여름철 고온으로 비대가 약해 송이 크기는 평년 보다 작지만, 수확기 큰 일교차 등 좋은 일기로 색택·당도·향이 예년보다 탁월하다.

상주 켐벨 포도는 약 520호 농가에서 820ha의 재배면적으로 연간 약 1만 6천톤이 생산되며, 고랭지 포도는 상주 중화 5개 면 모동면, 모서면, 화동면, 화서면, 화북면에서 생산되는 포도 중 하나로 일교차와 일조량이 많은 천혜의 기후 조건에서 재배돼 당도가 14~17브릭스 이상으로 높은 데다 맛과 향이 뛰어나 서울 등 대도시에서 인기가 높다.

강영석 상주시장은 “ 최근 각광받고 있는 샤인머스켓과 더불어 그동안 최고 품질을 자랑해 온 상주 켐벨포도의 명성 유지와 지속적인 고소득 창출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며“상주 포도 미래를 위한 재배기술 향상 및 유통시설 확충과 더불어 해외시장도 적극 개척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정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로그인후 이용가능합니다.
0 / 300
등록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름 *
비밀번호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복구할 수 없습니다을 통해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
  • 추천순
  • 최신순
  • 과거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