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북정치신문

구미시의회 전국체전 특위 공익감사 요청... 감사원 '구..
지방자치

구미시의회 전국체전 특위 공익감사 요청... 감사원 '구미시 방문 감사 '

이관순 기자 입력 2022/07/18 10:07 수정 2022.07.18 10:08
- 감사원 구미방문 실시한 감사 복합스포츠센터 누수, 검도장 바닥면 개보수, 구미시민운동장 육상트랙 하자, 전국체전 근무복 의혹 등 4건

감사원이 6일부터 15일까지 구미시 감사담당관실에서 전국체전 관련 감사를 벌였다.

[경북정치신문=이관순기자] 감사원이 6일부터 15일까지 구미시 감사담당관실에서 전국체전 관련 감사를 벌였다. 이 기간 중 감사원이 실시한 감사 내용은 복합스포츠센터 누수, 검도장 바닥면 개보수, 구미시민운동장 육상트랙 하자, 전국체전 근무복 하자 등 4건이다.

지난 4월 12일 구미시의회 전국체전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는 제7차 회의를 열고 당초 예고했던 데로 체전 시설물의 부실한 하자 관리와 근무복 부실 검수에 대해 감사원 감사 청구 방침을 정했다.

지난 1월 18일 위원 7명과 자문인 2명 등 총 13명으로 구성한 전국체전에 대한 행정사무조사를 위한 특별위원회는 조사를 통해 구미시가 체전 일정을 이유로 하자에 대한 의혹 규명 절차 없이 복합스포츠센터의 데크 철거 등을 하면서 6천 4백만 원의 시비(집행 잔액)를 투입한 사실을 밝혀냈다.

또 검도장의 경우에도 바닥면이 부실시공으로 틈새가 벌어지는 등 문제가 발생했지만, 의혹 규명 없이 1억 2천 6백만 원을 들여 하자 보수를 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복합스포츠센터의 누수와 검도장 바닥면에 틈새가 발생하는 등의 하자가 발생했다면 원인을 규명하고 책임이 있는 설계, 시공, 감리 업체가 자부담으로 보수를 하도록 했어야 옳았다는 게 특위 위원들의 지적이었다.

하지만 시가 이러한 절차 없이 독단적으로 보수를 함으로써 원인을 규명할 근거가 사라지게 된 것이다. 이 때문에 혈세 1억 9천만 원이 시민의 몫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는 상황을 자초했다는 것이다.

특위 위원들은 또 1백억 원의 넘는 예산이 소요되는 공사를 하면서 이를 관리, 감독해야 할 감독관(공무원)이 공사 기간 두세 차례 바뀌면서 책임을 추궁할 수 없도록 했다는 지적을 했다. 6개월 주기의 전보인사로 ‘업무 파악을 할 만하면 자리를 옮겨야 한다’는 지적을 받아온 인사 관행이 낳은 결과라는 지적도 덧붙였다.

다군다나 검도장 바닥면 하자와 관련 관계 공무원에 따르면 경북도 전국체전기획단이 전국체전을 치르기 위해 막대한 예산을 들인 검도장을 3개월간 사무실로 사용했는가 하면 공간을 이용해 짐을 실어 나르면서 바닥이 긁히는 등의 문제가 있었다고 토로했다.

이에 대해 조사특위는 전국체전을 성공적으로 치르기 위해 노력해야 할 체전기획단이 바닥의 기능이 타 종목에 비해 중요한 검도장을 함부로 사용했다는 사실은 납득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한편 당시 김낙관 조사특위 위원장은 “조사특위 활동을 통해 지적한 사항과 구미시 체육 발전을 위한 제안을 이번 조사 결과보고서에 집약해 담아 놓았다”면서 “집행기관의 충실한 후속 조치를 바라고, 향후 시설 유지 보수에 불합리한 추가 예산이 소요되는 일이 없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관순 기자 gbp1111@naver.com

 

저작권자 © 경북정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로그인후 이용가능합니다.
0 / 300
등록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름 *
비밀번호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복구할 수 없습니다을 통해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
  • 추천순
  • 최신순
  • 과거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