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북정치신문

‘오로지 구미,국비 확보 불가능 없다’..
기획·연재

‘오로지 구미,국비 확보 불가능 없다’

김경홍 기자 입력 2019/04/11 22:35 수정 2019.04.11 22:35

 ‘희망을 드리지 못하는 정치 죄송,
 구미경제 회복•일자리 창출에 올인'


 장석춘 국회의원은 경북정치신문과의 인터뷰를 통해 늘 정치 일선에서 구미의 재도약을 위해 누구나 불가능하게 여겼던 국비를 확보하기 위해 여권과 정부를 넘나들던 비화들을 털어놓았다.
특히 5G테스트베드 구축, 탄소클러스터 조성사업 등 예산 확보과정에서 긴박하게 움직였던 비화들의 이면에는 한국노총 의장 출신으로서 갖고 있는 특유한 저력이 녹아들어 있었다.
 
▶침체한 구미경제가 장기화되면서 시민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제적 환경 때문에 지역 국회원들에 대한 많은 기대감을 갖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거시적으로 볼 때 구미의 미래를 어떻게 보고 계시고 또 어떤 방향으로 구상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구미경제 침체가 장기화되면서 시민들께서는 많은 고통을 겪고 계시는 것 잘 알고 있습니다. 구미 지역 국회의원으로서 책임을 통감하고 있으며, 시민들께 송구스러운 마음 뿐입니다.
구미는 근대 대한민국 경제 발전에 중추적 역할을 한 산업도시로써 과거에도 그랬고, 미래에도 그 가능성은 무한하다고 믿고 있습니다.

구미를 과거의 영광스러웠던 도시로 되돌리기 위해서는 먼저 KTX 구미역 정차, 대구통합신공항을 유치시켜 사통팔달의 교통중심지로 만들어야 합니다. 교통과 물류의 도시를 무기로 구미 산단 활성화와 기업유치를 적극 유도해야 합니다. 또한 구미5공단 분양을 위한 정책을 발굴하고, ‘탄소산업 클러스터’와 ‘5G 테스트베드 구축’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하는 구미시로 만들어가야 합니다.
이를 위해 국회, 정부, 경북도, 구미시 등과 긴밀하게 협력체계를 구축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일자리 창출을 이끌어내는 한편 대한민국 최고의 도시로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19년 본예산을 통해 5G테스트베드 구축 예산을 확보했습니다. 구미시의 신성장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5G테스트베드 구축과 관련된 예산 확보과정에서 많은 노력을 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 올해 4월 세계 최소 5G 상용화 시점에 맞춰 구미시와 경북도는 3년간('20~'22년)을 5G 관련 중소기업 제품 개발 및 해외 수출의 골든타임으로 판단하고 테스트베드 구축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했었습니다. 하지만 작년에는 5G 서비스가 상용화되기 전이었고, 소관 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정부 재정 신규 사업을 까다롭게 평가하면서 국비 예산 배정에 부정적인 입장이었습니다.

중국 등 해외 각국과의 5G 산업 경쟁으로 적정 시기를 놓칠 경우 국가 경쟁력을 상실할 수 있고 또한 경북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전세대(2G~4G) 통신시험기반이 구축되어 있어서 어떤 형태로든 반드시 신규 예산 배정이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구미시·경북도 5G 담당 공무원뿐만 아니라 국비예산 담당 공무원 그리고 구미전자정보기술원 박사님들까지 똘똘 뭉쳐 국회 예산 증액 단계에서 거의 매일 같이 과기정통부 장관을 포함한 국,과장들과 전화 통화를 하고 또 만났던 것 같습니다. 동시에 당시 자유한국당 예결위 간사였던 장제원 의원에게 '5G' 예산만은 반드시 관철시켜달라고 친전을 전달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 결과 애초 요청했던 5억원보다 다소 줄어들긴 했지만, 4억원의 신규 예산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또 5G테스트 베드 구축과 동시에 파급력을 확대 재생산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은 매우 중요하다고 봅니다.실례로 로봇, 드론, 자율주행차, 스마트 공장, 스마트 시티 등 5G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산업육성은 매우 중요하다고 봅니다.

▷ 5G 생태계 구축을 통해 5G를 기반으로 한 신산업 육성은 그야말로 구미와 경북의 미래를 책임질 전략 먹거리 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구미시와 경북도는 이미 5G를 기반으로 한 가상증강현실(VR/AR) 디바이스, 서비스 테스트베드를 금오테크노밸리에 구축해나갈 예정입니다. 그리고 지난 달에는 정부로부터 5G 이동통신 분야의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장비·디바이스 개발 및 사업화 지원을 위한 ‘2019년도 정보통신방송기술개발사업’에 선정되어 국비 90억을 확보했습니다.

또한 산업현장 로봇활용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로봇직업혁신센터'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그 밖에도 구미시에서는 스마트팩토리 제조혁신특구 조성을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는 등 고부가가치 신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2016년 당시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계수조정위원으로 활동하면서 탄소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 기술개발 및 장비구축 사업비를 확보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특히 정부 예산 편성원칙상 예타 중이거나 예타가 되지 않는 사업에 대해서는 예산배정이 불허되는데도 불구하고, 2017년도 예산 부대의견으로 탄소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은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에 조속히 추진하고, 예산을 반영하도록 하는 결론을 도출해 내면서 화제를 불은 것으로 알로 있습니다.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궁금합니다.아울러 향후 탄소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어떤 복안을 갖고 있고,관련 기업이 추가투자 계획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 국회의원으로 당선된 2016년 이미 경북도에서는 탄소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을 추진 중에 있었고, 구미시와 함께 국가 산단 5단지를 기반으로 탄소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뜻밖의 난제가 있었는데, 그것은 바로 정부의 재정 지원이 포함되는 대규모 신규 사업에 대해 경제성․재원조달 방법 등을 검토해 사업성을 판단하는 절차인 ‘예비타당성조사’ 결과가 긍정적이지 않아 국비가 투입되는 정부 사업으로 확정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2014년부터 2년여 동안 전체 사업 규모를 줄이는 등의 노력이 있었지만, 아쉽게도 커다란 진척은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때마침 모든 정부 부처의 예산을 심사하고 최종 조율하는 ‘국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 계수조정소위원회’ 위원으로 제가 선정되었는데 예타 통과 전에는 예산을 반영할 수 없다는 기획재정부의 입장은 변함이 없었고, 대단히 확고했습니다. 수많은 고민을 거듭한 끝에 결국 2016년 12월 3일 2017년도 예산안 통과를 목전에 두고서 ‘정부는 탄소산업클러스터 조성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에 따라 조속히 추진한다’는 부대의견을 수정안에 다는 것으로 합의를 하였습니다. 그 후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경상북도, 구미시 등 수많은 유관 기관 담당자 분들과 합심해 열흘 정도 지난 12월 12일 극적으로 예타 통과를 이끌어내었고 신규 국비를 반영할 수가 있었던 것입니다.

국가5단지를 중심으로 탄소산업 연관기업의 입주가 시작되고 있는데, 지난 2016년 10월 5단지의 첫 입주기업이 된 ‘도레이첨단소재’는 구미4공장 기공식을 가지고 27만㎡(8.2만평) 규모에 총 4,250억원의 투자계획을 본격화한 바 있습니다. 탄소섬유, 부직포, 폴리에스터필름 등의 생산라인을 갖춰 2018년부터 단계적으로 생산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구미시는 탄소산업 클러스터에 참여의사를 밝힌 200여 개의 지역기업에 대한 탄소소재부품 상용화 기술지원을 보다 확대할 계획입니다.
구미시는 5공단 내 탄소집적단지를 조성하고 있고, 더 많은 탄소 관련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기존 7개 업종에서 9개 업종을 추가로 요청하였고, 이에 국토부는 지난 2017년 7월 ‘산업단지계획’을 변경하여 16개 업종으로 확대하였습니다. 하지만 산업부는 국토부의 변경 승인에도 불구하고, 업종확대 ‘관리기본계획’을 반려하였는데, ‘취수원 오염 우려’라는 막연한 이유를 들면서 반대하였습니다. 환경영향평가까지 거쳤던 사안인데, 특정 지역의 반대 때문에 업종 확대를 미루고 있는 산업부의 행태는 비판 받아 마땅하며 결코 용납할 수 없습니다.

지난해 국정감사에 이어 얼마 전 산업부 업무보고에서도 이 부분에 대해 강하게 질타하였습니다. 조속한 시일 내에 반드시 업종 확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것이며, 탄소 관련 기업 유치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KTX 구미역 정차는 접근성 강화가 절실한 내륙공단 구미로서는 서둘러 풀어야 할 최대 현안 중 하나입니다. 2016년 국회 예산결산특위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KTX 구미역 정차를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 용역비를 확보하는 등 노력을 해 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 최근에는 남부내륙철도가 예타면제 대상 사업에 포함되면서 이를 활용해 구미에 KTX를 정차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요.

▷ ‘KTX 구미역 정차’는 구미시민 모두의 염원이며, 저의 국회의원 선거 공약이기도 했습니다. 이를 성사시키기 위해 정치권, 관계부처, 기획재정부 실무진들을 여러 차례 만나며 ‘KTX 구미역 정차’의 필요성을 끊임없이 피력했습니다. 그 결과 ‘연구용역 예산 3억원 확보’와 ‘사전타당성 조사 예산 1억원’을 확보하면서 ‘KTX 구미역 정차’를 위한 발판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간의 노력이 헛되지는 않았는지 최근에 ‘남부내륙철도 사업’이 예타면제 대상으로 포함되면서 ‘KTX 구미역 정차’는 사실상 확정되게 되었습니다. 남부내륙철도 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되어 경부고속선(김천보수기지)∼경부선(김천역) 간 철로를 3.2㎞ 연결하면 ‘KTX 구미역 정차’가 가능하게 되는 것입니다.
현재 기획재정부가 KDI(한국개발연구원)에 의뢰한‘남부내륙철도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가 진행 중에 있으며 올 6월에 완료될 예정입니다. 그 이후에 국토교통부로 사업이 배정되면 기본계획과 구체적인 예산이 책정 될 것입니다. 연내에 기본계획이 차질 없이 수립될 수 있도록 국회에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KTX 구미정차와 함께 구미지역 인근으로의 대구통합 신공항 이전부지 조기 결정은 구미의 최대 관심사입니다.최근 들어 대구시와 국방부가 이전과 관련된 비용에 대한 견해차를 좁히면서 이전부지 결정이 가시권에 들어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대구통합신공항 이전사업은 국방부와 대구시가 비용에 대한 견해차로 1년간 표류하고 있었던 사업입니다. 그러던 중에 문재인 대통령이‘가덕도 신공항’을 언급하였고, 신공항은 정치적 쟁점으로 부상하면서 많은 논란이 일어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저를 비롯한 자유한국당 대구·경북지역 의원 22명은 대구통합신공항 이전부지의 조속한 선정을 촉구했고,‘가덕도 신공항’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을 공개질의 하였지만, 돌아온 것은 무성의한 내용의 팩스 한 장이 다였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정부가 대구통합신공항의 최종 이전지를 올해 안으로 결정할 것이라고 발표하면서 백기를 들었습니다. 경북도민과 대구시민들의 열망과 지역 국회의원님의 노력에 대한 결과라 생각합니다.
대구통합신공항 유치까지는 앞으로도 ‘이전 주변 지역 지원계획’,‘주민투표’ 등 많은 절차가 아직 남아있습니다. 대구시, 경북도와 적극 협력하여 정치적 이유로 신공항 유치가 더 이상 지연되지 않도록 신경 쓰겠습니다.

▶최근 들어 부쩍 구미시 인구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특히 전출인구가 전입인구를 압도하는데다 사망자수는 정체상태인데다 출생자수가 상대적으로 격감하면서 인구 감소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의 구미유치가 최대 현안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근래들어 구미형 일자리와 연계한 일부 대기업이 구미투자를 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의원께서 막후 역할을 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2017년에 42만1,799명이었던 구미 인구는 지난해 말 42만1,494명으로 감소하면서 41만명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특히 경북의‘젊은 도시’로 불렸던 구미는 출생아수가 5년 사이에 39%나 줄어들면서 인구절벽도시로 낙인 찍히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해 구미에서 서울·경기 등 수도권으로 빠져 나간 인구는 7,079명이었습니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구미에서 삼성과 LG와 같은 대기업이 빠져나가면서 근로자들이 수도권으로 주소지를 이전 한 것이 가장 크다고 보여 집니다. 구미산단의 수출 감소로 인한 유휴 인력들이 수도권으로 빠져나간 것도 구미 인구 감소의 원인 중 하나로 볼 수 있다는 시각도 있습니다.

지역에서 기업이 이탈하고, 경기가 침체되면서 인구감소가 가속화 되고 있는 것입니다. 인구감소를 막는 방안으로는 지역에 기업을 유치시키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 보이며, 이를 위해 저희 의원실에서는 구미를 넘어 경북 전체가 상생할 수 있는 일자리형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구체적인 내용이 나온 것은 없지만 빠른 시일 안에 진행내용과 결과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농촌이 안고 있는 문제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대응을 해 오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가뭄이 한창일 당시 저수지로부터 농업 용수를 공급받지 못한 농민들이 어려움을 겪게 될 당시, 의원께서 제시한 대안이 구체화되면서 농업용수 공급을 해결하게 됐다는 일화도 있습니다.어떤 내용이신지요.
아울러 낙동강의 구미보 개방으로 농업용수를 원활하게 공급받지 못해 농민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6일에는 국회에서 관련 현안에 대한 토론회가 열릴 계획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2016년 여름 구미시 무을면 무이리 일원에 가뭄이 대단히 심각하다는 소식을 듣고 급하게 현장을 방문한 일이 있었습니다. 방문 당시 가뭄현장은 14헥타르에 육박했고, 농작물이 푸르게 자라고 있었어야 할 땅은 심각하게 메말라가고 있었습니다. 지역 주민 및 관계기관 담당자들과 가뭄원인을 살펴보니, 무을 대천의 용수원 고갈로 인해 용수를 공급하는 무이양수장 가동 중단이 주된 원인이었습니다. 이에 같이 방문했던 당시 권성군 한국농어촌공사 구미김천지사장과 긴밀히 상의하여 양수기와 송수호스를 긴급 설치하여 웅곡리까지 유입되는 낙동강 물을 무이양수장으로 공급하기로 조치를 했던 것입니다. 그 효과는 즉각적으로 나타났고, 많은 주민 분들의 격려에 힘이 났던 적이 있습니다.

4대강 사업을 둘러싼 여러 의견들이 있지만 명백한 진실은 4대강 사업을 실시하기 전인 1993년부터 2005년까지 13년 동안 무려 28조 6천 억 원을 투입했지만 당시 4대강 수질은 더 나빠졌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4대강 정비 사업을 실시했던 것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4대강 사업 이후 강 퇴적토 준설 등으로 홍수위가 낮아져 대규모 홍수에도 대응할 수 있는 치수체계를 구축했고, 팔당댐의 5배에 달하는 수자원 확보로 가뭄 발생 시에도 취수 장애 없이 안정적인 물 공급이 가능해졌는데도, 문재인 정부는 무조건적인‘적폐’라는 프레임을 씌워 보를 파괴하려는 시도를 일삼고 있습니다.

지난 2월 25일 정부는 금강과 영산강의 5개 보 가운데 3개(금강 세종·공주보, 영산강 죽산보)를 해체하고, 나머지 2개(금강 백제보, 영산강 승촌보)를 상시 개방하는 방안을 제시했는데, 저는 곧이어 낙동강 보까지 해체 시키려는 수순으로 보고 있습니다. 4대강 인근 지역 주민들과 농민의 의사는 철저히 배제된 채, 과학적 검증보다는 정치·이념 논리가 반영된 결정으로 대단히 유감스럽고, 보 해체는 반드시 막아낼 것입니다.
올해 1월말 환경부가 전격적으로 구미보 수문을 개방했었는데 실제로 지하수 고갈로 인한 농민들의 피해가 발생했고, 정부의 대체관정 개발에도 기존 관정에서 단수 현상이 발생하는 등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졸속적이고 정치적 이념을 앞세운 보 파괴 행태에 대해 비판하고, 실제 4대강 보 혜택을 받고 있는 주민들의 목소리를 경청하면서 발전적인 방향으로 보 활용방안에 대해 모색하고자 오는 26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구미을 지역은 농촌과 도시가 공존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고, 때문에 상생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어떤 방안을 갖고 있고, 또 추진하고 있는 의정계획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신지요.

▷ 현재 전국 도농복합지역들은 상생의 대안으로 생산된 농산물을 지역에서 소비하는 로컬푸드(지역먹거리)정책을 도입·실행하고 있고, 성공사례도 꾸준히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정치권과 구미시에서도 로컬푸드 도입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고, 구미시의회에서도 벤치마킹을 위해 성공사례가 있는 타지역을 방문 등 도농상생 방안 마련을 위해 꾸준하게 노력해 왔습니다.

지난 9일 구미시가 농림축산식품부 ‘지역단위 푸드플랜 구축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지역먹거리 종합계획을 지원받게 되었습니다. 성공적인 로컬푸드정책이 도입된다면 지역 농산물 공급확대, 농민 소득 보장, 지역주도 일자리 창출 등 선순환 체계 구축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구미시, 관계부처와 협력하여 관련 국비 확보 및 안정적인 생산 기반 조성, 공동 브랜드 개발, 통합마케팅 실시 등 성공적인 지역먹거리 종합계획수립을 위해 적극 협조해 구미가 도농상생의 좋은 선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공단지역인 구미는 정주여건을 개선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그 해결 방안의 하나로 백화점 입점, 금오산 케이불카 구간 연장에 대한 시민적 관심이 지대합니다.

▷ 최근 통영·여수 케이블카 사업의 긍정적 효과로 인해 많은 시민분들께서 금오산 케이블카 구간 연장에 관심이 지대한 것으로 보입니다. 금오산 케이블카 구간연장이 이루어진다면 관광객 유치로 인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설악산 오색케이블카와 같은 논란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지 위해 자연훼손, 연장구간, 투자방식 등 다양한 측면의 고려가 우선되어야할 것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관계 부처 및 구미시와 논의하여 최선의 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백화점 구미 입점의 경우는 민간에서의 투자의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하지만 최근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단축, 법인세 인상 등 정부의 계속되는 반기업 정책들로 인해서 기업들의 투자심리가 상당히 위축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실제 백화점 업계를 만나 봐도, 신규 투자가 아닌 기존에 계획되어 있던 투자도 경기가 어려워 진행 못하고 있다는 볼멘소리가 대부분입니다.

또한 백화점이 유치될 시, 기존 전통시장 및 소상공인들의 생계에도 얼마나 영향력을 끼칠지도 반드시 고려해야할 것입니다. 이에 정주여건 개선이라는 방향성과 소상공인들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대형 백화점 보다는 놀이와 문화, 쇼핑이 접목된 복합쇼핑몰을 유치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봅니다. 국회차원에서 기업투자심리를 북돋을 수 방안을 의정활동에 최우선 과제로 반영하고, 관계 기업과도 끊임없이 접촉하여 구미 복합쇼핑몰유치에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구미는 민주당 출신 시장과 자유한국당 출신 국회의원이라는 이중적 정치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소통을 강화하면 효율성의 극대화를 기대할 수 있지만, 역으로 소통이 부재할 경우 구미발전의 저해요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우려의 목수리가 있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 기본적으로 구미시민분들에 의해 당선된 당선직인 국회의원과 시장이, 시민의 입장보다 여야, 당과 정의 입장을 앞세운다면 구미발전은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구미발전을 위해서는 보수와 진보, 여야가 함께 힘을 모아 나가야 할 것입니다. 구미가 대내외적으로 어려움에 봉착해 있는 상황에서 그 어느 때보다 국회의원과 시장의 협치가 중요한 시점입니다.

협치의 시작은 소통입니다. 정치적인 목적에만 몰두하여 소통을 멀리하고 견제만 계속된다면 구미시는 앞으로 단 한발자국도 전진하지 못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시장님과 구미 시정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하고 해결책을 함께 마련하기 위해 지속적이고 상시적인 소통을 노력할 것입니다. 특히 저는 국회의원으로서 지자체 살림살이에 어려움이 없도록 국비 확보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정당의 이념보다는 여야가 서로를 포용하고 구미의 발전을 위해 하나 된 마음으로 협치하는 모습을 시민 여러분들께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장기간 지속되는 경기침체 속에서 어려움을 겪고 시민들에게 하시고 싶으신 말씀은?

▷문재인 정부의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 실패한 소득주도성장, 54조원이나 쓰고도 성과하나 없는 일자리정책, 졸렬한 탈원전, 기업규제 등으로 대한민국 경제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그런 가운데 문재인 정부의‘경북 패싱’까지 겹치면서 경북도민과 구미시민들이 체감하는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정치가 희망을 줘야하는데 도리어 심려만 끼쳐드리고 있는 것 같아 그 어떠한 이유를 불문하고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정부의 행태에 단호하게 대응하고, 무너져가는 구미 경제의 회복과 일자리 창출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정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1
로그인후 이용가능합니다.
0 / 300
등록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름 *
비밀번호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복구할 수 없습니다을 통해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
  • 추천순
  • 최신순
  • 과거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