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북정치신문

한국전력공사 재정건전화계획...“국민 눈높이에 걸맞는 자..
지방자치

한국전력공사 재정건전화계획...“국민 눈높이에 걸맞는 자구책 없이는 안된다”

김석영 기자 입력 2023/05/08 11:57 수정 2023.05.08 11:57
- 한국전력공사, 지난해 기재부 제출한 ‘재정건전화계획’ 통해 국내 부동산 32곳 팔아 8,900억 원대 자산 확보하겠다 발표
- 매물 중 6곳은 변전소 옆 부지라 상업성 떨어지고, 3곳만 실제 업무수행 중
- 2017년 이후 적자상황 심화되면서도 약 3,905억원 들여 새롭게 업무시설 지어와
- 구자근 의원, “이미 전력외 분류된 부지만 내놓은 ‘분식 매각’”, “다각도 구조조정 포함하는 자구책 없이는 국민 눈높이 맞출 수 없어”

한국전려공사
사진=제이트리
구자근의원
사진=구자근 의원실

[경북정치신문=김석영 기자] 국민의힘 구자근 국회의원(경북 구미시갑)이 지난해 기획재정부로 제출한 한국전력공사의 국내 부동산 매각계획을 두고 ‘사실상 분식 매각’이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지난해 6월, 기재부는 한전을 ‘재무위험기관’으로 지정하며 재정건전화계획을 제출토록했다. 한전은 자산매각, 사업조정 등 총 6개 계획을 통해 현금흐름 및 재무구조 개선에 힘쓰겠다고 밝히며 구체적으로 8,900억원을 국내 부동산 매각을 통해 조달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한전은 재정건전화계획 추진상황에 대한 구자근 의원실의 질의에 대해 재정건전화 대상 32개소 중 제물포지사 사옥, 의정부변전소, 제주본부 사택, 경북본부 사옥, 제주 전력지사 등 9건만 매각 완료 되었고 남은 23건 중 9건은 아직 업무시설로 사용 중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실상을 들여다보니 한전은 애초에 업무이관을 통해 전력외로 분류되거나 변전소 옆 부지라 상업성이 떨어지는 물건들만 포함 시킨 것으로 드러났다. 의원실의 분석결과 9건 중에서도 이리변전소, 수색변전소 등 변전소부지에 포함된 물건들은 실제 업무에 사용되는 부지라 할 수 없었으며 충북·강원 건설지사 등 3곳만 사무공간을 포함한 업무시설로 분류할 수 있었다.

이들 32개 부동산이 재정건전화 대상으로 포함된 이유는 대부분 신청사 이전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전은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2017년 이후에도 27곳의 업무시설을 새로 지었는데, 적자구조가 심각해질 것이라고 비판을 받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신청사 조성비용으로만 총 3,905억 원을 건축비 및 토지매입비 명목으로 사용했다.

구자근 의원은 “한전은 적자구조가 심각해지는 와중에도 4,000억 원에 가까운 본부와 사업소를 지어왔다”며, “호화청사 건축을 두고 방만 경영이 아니면 뭐라고 이야기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또한, “이미 ‘전력외’로 분류된 부동산을 내놓으면서 ‘분식 매각’을 한 셈”이라며, “국민 눈높이에 걸맞는 자구책이 없고서는 인상된 전기료 청구서를 받아든 국민들의 마음을 달래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석영 기자 ksygbp1111@naver.com

 

저작권자 © 경북정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로그인후 이용가능합니다.
0 / 300
등록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름 *
비밀번호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복구할 수 없습니다을 통해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
  • 추천순
  • 최신순
  • 과거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