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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칼럼> 신살(神殺)과 삶의 지혜(살(殺)속에 살아가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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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칼럼> 신살(神殺)과 삶의 지혜(살(殺)속에 살아가는 길이 있다(2)

경북정치신문 기자 press@mgbpolitics.com 입력 2019/10/28 11:20 수정 2019.10.29 11:20
전순조 여산동양철학 연구소장




⑶ 12신살(神煞)
12신살(神煞)은 지지(地支)와 지지(地支)간의 상대적인 속성을 나타내는 것이다.
12신살(神煞)은 지지(地支)의 12개월 동안의 생로병사(生老病死)의 순환을 말한다. 지지삼합(地支三合)으로 이루어지는 삼합오행(三合五行)을 기준으로 지지(地支)와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12운성(運星)의 천간(天干)을 지지(地支)로 확장 발전한 것으로 생각하면 된다.

1. 겁살(劫煞) : 재물이든 사람이든 겁탈을 당한다는 살이다.
2. 재살(災煞) : 감옥에 갇히게 되는 살이다.
일명 수옥살(囚獄殺)이다.
3. 천살(天殺) : 예측할 수 없는 천재지변을 당하게 되는 살이다.
4. 지살(地煞) : ‘돌아다니다’ 는 의미를 지닌 살(煞)이다.
5. 년살(年煞) : 주색(酒色)에 빠지게 되는 살(煞)이다.
6. 월살(月煞) : 불생불성(不生不成)을 뜻하는 살(煞)이다.
일명 고갈살(枯渴煞), 고초살(枯草煞)이다.
7. 망신살(亡身煞) : 인간, 재물 등으로 망신(亡身)을 당하는 살이다.
8. 장성살(將星煞) : 문무(文武)와 강직을 나타내는 살(煞)이다.
9. 반안살(攀鞍煞) : 출세, 승진의 의미하는 살(煞)이다.
10. 역마살(驛馬煞) : 이동(移動)과 분주다사(奔走多事)를 의미
하는 살(煞)이다.
11. 육해살(六害煞) : 병액(病厄)에 시달리는 살(煞)이다.
12. 화개살(華蓋煞) : 마무리와 멈춤을 의미하는 살(煞)이다.
12운성(運星)은 천간(天干)의 일생을 긍정적(肯定的)인 면으로 평가하는 면이 강하고, 12신살(神煞)은 지지(地支)의 일생을 부정적(否定的)인 면으로 평가하는 면이 강하다.
사주에서의 작용력은 신살(神煞)의 의미보다 오행(五行)의 생극제화(生剋制化)와 십간(十干) 십이지(十二支)의 조화와 배치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3. 왕상휴수 (旺相休囚)
⑴ 왕상휴수(旺相休囚)의 의의(意義)
왕상휴수(旺相休囚)는 천간(天干)과 월지(月支)의 계절적 관계를 보는 것으로, 계절에 따라 나타나는 천간(天干)의 기(氣)의 흐름을 나타내는 천간(天干)의 계절에 따른 성쇠(盛衰)이론이다.
천간(天干)이 좋은 계절에 태어났는지 좋지 않은 계절에 태어났는지 판단하는 것으로 사주의 계절적 환경을 알 수 있는데, 천간(天干)의 성쇠(盛衰)를 봄, 여름, 가을, 겨울의 계절별로 인간의 일생에 비유하여 설명한 것이다.

⑵ 계절과 왕상휴수(旺相休囚)의 순환성(循環性)
계절은 봄, 여름, 가을, 겨울, 또 다시 봄으로 순환성(循環性)을 가지고, 기(氣)의 흐름도 계절을 따라 상(相)에서 왕(旺)으로, 왕(旺)에서 휴(休)로, 휴(休)에서 수(囚)로, 수(囚)에 다시 상(相)으로 그렇게 순환한다. 그러나 시간은 순환성(循環性)을 가지지 아니하고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로 직선적으로 흘러간다.
⑶ 왕상휴수(旺相休囚)의 의미
앞에서, 왕상휴수(旺相休囚)는 천간(天干)이 계절(季節)에 따라 기(氣)의 상태가 성쇠(盛衰)를 거친다는 것과, 흐르는 시간 속에서 계절이 순환성(循環性)을 가지듯 천간(天干)의 기(氣)의 성쇠(盛衰)도 상(相), 왕(旺), 휴(休), 수(囚)의 순환성(循環性)을 가진다는 것을 알았다.
이제, 왕상휴수(旺相休囚)의 의미(意味)를 살펴보자.
상(相)의 ‘相’자는 여러 가지 뜻이 있으나 ‘바탕’이라는 뜻으로 쓰였다. 상(相)은 기(氣)가 성장(成長)하고 있는 상태이다. 소년시절을 나타내며, 태어나서 길러지는 단계이다.

왕(旺)은 ‘성할 왕(旺)’자로 ‘세력이나 기운이 왕성한 모양’을 뜻한다. 왕(旺)은 기세(氣勢)가 가장 왕성한 정점인 상태이다. 청장년시절을 나타내며, 사회활동을 왕성하게 하는 단계이다.

휴(休)는 ‘쉴 휴(休)’자로 ‘쉬다, 그치다, 그만두다’의 뜻이다. 휴(休)는 왕성(旺盛)한 정점을 지나 기세가 서서히 쇠락(衰落)하고 있는 상태이다. 노년시절로서 경험과 지혜(智慧) 풍부하고 휴식하는 단계이다.

수(囚)는 ‘가둘 수(囚)’자로 ‘가두다, 포로, 인질’의 뜻이다. 수(囚)는 기세가 억압(抑壓)된 상태나 기세가 흩어져 약화(弱化)된 상태이다. 육체는 죽음을 맞이하고 혼백만 남은 단계이다.
⑷ 천간(天干)과 월지(月支)의 계절적 관계

① 계절별로 해당 지지(地支)와 왕(旺)한 기(氣)는?

봄은 인묘진(寅卯辰)월이요, 목기(木氣)가 왕(旺)하고,
여름은 사오미(巳午未)월이요, 화기(火氣)가 왕(旺)하고,
가을은 신유술(申酉戌)월이요, 금기(金氣)가 왕(旺)하고,
겨울은 해자축(亥子丑)월이요, 수기(水氣)가 왕(旺)하다.
② 어떤 천간(天干)이 어느 계절에 왕(旺)한가?

봄에는 목기(木氣)가 가장 왕(旺)하니
천간(天干) 갑을목(甲乙木)은 봄에 왕(旺)하고,
여름에 화기(火氣)가 가장 왕(旺)하니
천간(天干) 병정화(丙丁火)는 여름에 왕(旺)하고,
천간(天干) 무기토(戊己土)도 여름에 왕(旺)하고,
가을에 금기(金氣)가 가장 왕(旺)하니
천간(天干) 경신금(庚辛金)은 가을에 왕(旺)하고,
겨울에 수기(水氣)가 가장 왕(旺)하니
천간(天干) 임계수(壬癸水)는 겨울에 왕(旺)하다.

※ 화토동근(火土同根) : 병정화(丙丁火)와 무기토(戊己土) 는 그 뿌리를 같이 하므로 함께 움직인다. 그러므로 같은 곳에서 왕상휴수(旺相休囚)를 맞는다.

③ 왕상휴수(旺相休囚)를 쉽게 설명하면,
계절은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봄… 이렇게 순환을 한다.
왕(旺)한 계절의 이전 계절이 상(相)에 해당하고,
왕(旺)한 계절이 오고
왕(旺)한 계절의 다음 계절이 휴(休)에 해당하고
왕(旺)한 계절과 맞대하는 계절이 수(囚)에 해당한다.
④ 왕상휴수(旺相休囚)를 그림으로 살펴보자.
갑을목(甲乙木)에게
겨울은 상(相)에 해당하고
봄은 왕(旺)에 해당하고
여름은 휴(休)에 해당하고
가을은 수(水)에 해당한다.

갑을(甲乙) 목기(木氣)는
인묘진(寅卯辰)월 봄에 왕(旺)한데, 봄은 앞 계절인 겨울이 그 바탕이 되므로, 갑을(甲乙) 목기(木氣)에게 겨울은 상(相)에 해당하고, 봄의 바탕으로 인해 여름이 오니 봄이 그 기운을 다 쓰고 난 다음이라 휴식(休息)하는 것과 같아 갑을(甲乙) 목기(木氣)에게 여름은 휴(休)에 해당하고, 봄과 서로 대적하는 위치에 있는 가을은 갑을(甲乙) 목기(木氣)에게 수(囚)가 된다.
<다음호 계속>
<주요약력>
⦁중앙대학교 법과대학 법학과 졸업 ⦁여산 동양철학연구소장 ⦁저서 사람을 읽는 음양오행 , 아름다운 삶을 위한 풍수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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