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북정치신문

'누누티비 '서비스 종료..."K콘텐츠 불법유통 근절의 신..
지방자치

'누누티비 '서비스 종료..."K콘텐츠 불법유통 근절의 신호탄"

이관순 기자 입력 2023/04/14 22:41 수정 2023.04.14 23:07
- 이용자 1,000만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 ‘누누티비’ 14일 불법 서비스 종료
- 尹대통령 K콘텐츠 불법유통 범부처 대응 지시로 ‘전방위 압박’ 성과
- 김승수 의원 “불법유통은 심각한 국부 유출행위이자 창작자 생존권 짓밟는 행위로 반드시 근절되어야”

불법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사이트 누누티브 가 서비스를 종료했다
사진 누누티브 사이트 켑쳐

[경북정치신문=이관순 기자] 불법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OTT) 사이트 ‘누누티비’의 불법 서비스가 14일부로 종료됐다.

누누티비는 지난 2021년 6월, 도미나키공화국, 파라과이 등 해외 서버를 기반으로 개설된 불법스트리밍 사이트로, 월간 활성 이용자수 1,000만명, 불법서비스로 인한 K콘텐츠 관련 업계의 피해액은 약 5조원으로 추산될 만큼 심각한 피해를 야기해왔다.

현재 중국의 K콘텐츠 불법유통 문제가 심각한 상황임에도, 중국 누리꾼들이 누누티비를 거론하며 ‘너희나 단속 잘해라’라고 조롱하는 등 불법유통 성행에 빌미를 주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김승수 의원은 그동안 소관 상임위인 문화체육관광위원회 현안질의 등을 통해 누누티비 등 K콘텐츠의 불법유통에 대해 적극적인 정부의 대처를 촉구해왔으며, 콘텐츠 관련 국내 업계 및 협·단체와 함께 문체부, 법무부, 외교부, 경찰청 등 관련 정부기관과의 연석회의를 꾸준히 개최하여 대통령에게 대응 방안을 직접 건의하는 등 불법유통 근절 대책 마련에 힘써왔다.

윤석열 대통령은 ‘불법 콘텐츠 근절을 위한 범정부 차원의 지원대책 마련’을 지시하여 지난 3월 문화체육관광부를 비롯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외교부, 법무부, 방송통신위원회, 경찰청 등 모든 관계부처가 참여하는 범부처 협의체가 발족하였으며, ‘누누티비 대응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인터폴, 미국 국토안보수사국(HSI)과 협력하는 등 수사망을 좁히며 대대적인 압박을 펼쳐왔다.

또한, 범정부 협의체는 앞으로 불법유통 문제가 심각한 웹툰·방송·영화·OTT 등에 대한 K콘텐츠 불법유통 근절 대책을 마련하여 6월 중 발표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김승수 의원은 “콘텐츠 불법유통은 심각한 국부 유출행위이자 창작자의 권리와 생존권을 짓밟는 행위로서 반드시 근절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관순 기자 gbp1111@naver.com

 

저작권자 © 경북정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로그인후 이용가능합니다.
0 / 300
등록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름 *
비밀번호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복구할 수 없습니다을 통해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
  • 추천순
  • 최신순
  • 과거순